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두환 분향소 강제 철거 언론에 흘려놓고"…조문간 합천군수



경남

    "전두환 분향소 강제 철거 언론에 흘려놓고"…조문간 합천군수

    핵심요약

    시민단체 "합천군수, 공식 추도하지 않는 척하며 사실상 공식 추도 꼼수"

    생명의 숲 되찾기 합천군민운동본부 제공생명의 숲 되찾기 합천군민운동본부 제공사망한 전두환 씨의 고향인 경남 합천에서 완산 전씨 문중이 설치를 강행한 분향소에 합천군수가 조문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전 씨 문중은 지난 24일 합천군이 불허했지만, 이를 무시하고 분향소 설치를 강행했다.

    분향소 설치 장소가 시민사회가 줄곧 이름을 없애 달라고 요구한 '일해'(전 씨의 호) 공원이라는 점 등을 이유로 오히려 지역민 간 갈등이 더 거세질 것이란 우려 탓에 불허한 것이다.

    군은 분향소 설치 불가를 통보하고 강제 철거를 위한 행정대집행까지 검토했다.

    그런데 국민의힘 소속 문준희 합천군수는 앞뒤과 다른 행보를 보였다. 문 군수는 분향소 설치 당일 오후 일부 군의원과 함께 전 씨의 분향소를 조문했다.
     
    생명의 숲 되찾기 합천군민운동본부 제공생명의 숲 되찾기 합천군민운동본부 제공앞에서는 여론을 의식해 공식 추도 행사는 물론 분향소 설치도 불가한 입장을 밝혀놓고서 뒤에서는조문을 했다는 것은 사실상 분향소 설치를 묵인, 방조했다는 비판이다.

    지역 시민단체인 생명의 숲 되찾기 합천군민운동본부 관계자는 "합천군은 분향소 설치를 불허하고 철거 요청에다 행정대집행을 언론에 흘렸다"며 "마치 공식적 추도를 하지 않는 척하며 공공시설인 공원에 분향소를 묵인해 사실상 공식적 추도를 하는 꼼수를 벌였다"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25일 오전 합천군청을 찾아 항의 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