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달라진 이재명…개인기·선대위 쇄신으로 반등세 가속화하나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달라진 이재명…개인기·선대위 쇄신으로 반등세 가속화하나

    핵심요약

    135조 투입해 일자리 200만개 창출할 첫 공약 '디지털 대전환' 발표
    비리·가정사 등 외부 요인 영향력 줄이고 李-尹 일대일 구도 만들기 주력
    '불통' 지적에 청년과의 대화·현안 메시지 등으로 변화 모습 보이기도
    이번 주 선대위 쇄신안 발표 이은 호남행보로 지지율 반등세 가속화 전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23일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디지털 대전환' 공약발표를 하는 모습. 윤창원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23일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디지털 대전환' 공약발표를 하는 모습.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이른바 개인기를 통해 차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의 격차를 줄여가고 있다.
     
    한동안 지적받았던 불통 이미지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양한 모습을 보이는 한편, 본격적인 공약 발표와 선거대책위원회 쇄신안을 통해 상승세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첫 공약 '디지털 대전환' 발표…외부 변수 뺀 '윤석열과 일대일 구도'에 집중


    이재명 후보는 23일 첫 대선 공약인 '디지털 대전환'을 발표했다.
     
    국비와 민간 투자를 합해 135조원을 투입함으로써 사물인터넷(IoT)과 5G·6G 등의 인프라 구축과 전통 산업의 디지털 전환 등을 통해 20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마스터 플랜이다.
     
    이 후보는 "자원과 기회를 공정하게 배분해 양극화와 불평등을 완화함으로써 상당한 잠재력을 회복할 수 있다"며 공정과 성장을 동시에 이루게 할 디지털 전환을 1호 공약으로 선정한 이유를 설명했다.
     
    이 후보는 디지털 대전환을 시작으로 미래 먹거리 창출은 물론, 그간 강조해 온 공정과 분배, 사회적 약자 보호 등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대선 공약 발표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 후보의 본격 공약 행보는 그간 비리 연루 의혹, 가정사 등 다소 외적인 측면에 대한 관심이 큰 탓에 형성되지 못하고 있는 윤 후보와의 일대일 구도를 만들어가기 위한 포석으로 분석된다.
     
    특히 '공정', '정권교체 적임자' 등의 이미지를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는 윤 후보에 '행정능력', '미래비전' 등으로 맞불을 놓음으로써 장점을 극대화하는 움직임에 방점을 둘 계획이다.
     

     '불통' 지적에 경청·공감·메시지 늘리며 적극 대응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23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디지털 전환 성장 공약발표를 하는 모습. 윤창원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23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디지털 전환 성장 공약발표를 하는 모습. 윤창원 기자이 후보의 변화는 소통 강화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민주당 송영길 당대표의 '전권 위임' 선언 이후 처음으로 열린 전국민 대전환 선대위 회의에서는 그간 자신이 강조해 온 청년 세대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모습을 보였다.
     
    단순히 행사를 위해 청년들을 불렀다는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다양한 사연을 가진 청년들의 이야기를 공개 석상에서 모두 경청했다.
     
    때로는 눈물을 흘리며 공감대를 넓혀가는 한편, 여러차례 기성세대로서의 사과에 나서며 표심을 공략하기도 했다.
     
    현안을 지나치게 피한다, 취재진과의 소통에 소극적으로 변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대응에 나섰다.
     
    공식 브리핑을 늘림은 물론, 전직 대통령 전두환씨 관련 질문에 한차례 조심하는 모습을 보였다가 곧바로 강경한 메시지를 내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SNS 움직임도 활발해졌다는 평가다.
     
    이날도 핵융합실험로 KSTAR, 작전 수행 중 부상을 당한 군 장병에 대한 책임 강화, 전두환씨에 대한 심경 등을 SNS를 통해 전했다.
     

    줄어드는 尹과의 격차…선대위 쇄신과 호남행보로 가속화


    지난 22일 '글로벌리더스포럼2021'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인사를 나누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지난 22일 '글로벌리더스포럼2021'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인사를 나누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이러한 이 후보의 변화는 지지율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조사돼 22일, 23일에 발표된 각종 여론조사 결과 윤 후보와의 격차가 같은 기관의 1주일 전 조사 때보다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이 후보 측은 이런 추세가 조만간 이뤄질 선대위 쇄신안 발표와 이번 주말동안 민주당의 텃밭인 호남에서 진행될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행보를 통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후보는 국회의원 중심의 선대위 조직개편에 앞서 비서실과 상황실, 홍보단 등 주요 조직의 실무진 200여명의 인사를 마무리했다.
     
    '선대위가 느리다'는 지적에 대응하기 위해 우선 실제 손과 발이 되는 실무진을 먼저 정비한 이 후보는 선대위 이미지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할 새 인물 모색에 막판까지 신경을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늦어도 매타버스 일정 전인 오는 25일까지 발표될 것으로 보이는 선대위 개편안에는 인적 쇄신도 상당 부분 담길 전망이다.
     
    선대위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당 대표와 의원들이 전권을 위임했고, 선대위 안팎에서 모두 변화를 촉구하는데 사람이 바뀌지 않는다면 이상하지 않겠느냐"며 "의사결정 신속화를 도울 기구를 두는 것 외에 적지 않은 수준의 변화가 있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선대위는 호남 행보 이후의 지지율 반등 여부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경선 후폭풍으로 인해 예년과 달리 민주당 후보임에도 호남에서 만족할 만한 지지율이 나오지 않고 있는데, 이번 주말 일정을 통해 전통적 지지층에게 강하게 어필함으로써 이를 극복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배우자인 김혜경씨가 이 후보에 앞서 이날 광주를 방문, 고(故) 조비오 신부 추모 행사에 참석했고, 24일에도 현장실습 중 숨진 여수 특성화고 출신 홍정운 군의 49재 추모식에도 함께 하는 등 미리 민심 다잡기에 나섰다.
     
    다른 선대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민주당 경선에서도 호남 경선이 변곡점이 됐듯 본선에서도 이번 호남 매타버스 일정이 어떤 성과를 가져오느냐에 따라 초반 판세 변화를 이끌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전두환씨 사망으로 호남 정서가 하나로 뭉친 상태인 만큼 확실한 차별화로 호남 민심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