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공수처 '고발사주 의혹' 대검 네 번째 압수수색



법조

    공수처 '고발사주 의혹' 대검 네 번째 압수수색

    15일 오후 대검 수사정보담당관실에 검사·수사관 20여명 보내
    윤석열 총장 시절 부속실 직원에게도 참고인 소환 통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박종민 기자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박종민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15일 대검찰청을 추가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 고발사주 의혹 수사팀(주임 여운국 차장검사)은 이날 오후 대검 수사정보담당관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 20여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정보담당관실은 과거 수사정보정책관실이 개편된 부서로 고발사주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일했던 사무실이다. 공수처는 고발사주 관련 고발장과 판사 사찰 문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전 검찰총장) 장모 대응 문건 작성 등에 수사정보정책관실이 관여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
    공수처는 지난 9월 28일 대검 수사정보담당관실과 함께 성상욱 수사정보2담당관, 임홍석 전 대검 감찰연구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한 데 이어 지난달 26일 대검 정보통신과 서버를 추가 압수수색했다.

    또 이달 5일에는 대검 감찰부와 정보통신과 등을 추가 압수수색해 전 대검 대변인의 공용 휴대전화 포렌식 자료와 고발사주 및 장모 대응 문건 의혹 관련 진상조사 자료 등을 확보해 '하청 감찰' 논란을 일으켰다.

    이와 함께 공수처는 당시 손 검사와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에서 같이 근무했던 성 검사와 임 검사, 수사관들도 차례로 불러 조사를 진행했다.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 이한형 기자'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 이한형 기자
    공수처는 특히 핵심 피의자인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을 지난 2일과 10일 두 차례 불러 소환 조사를 벌였다.

    공수처는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 소속 직원들이 고발장 관련 사건을 검색하기 약 20분 전 손 검사와 통화한 내역을 제시하는 등 여러 정황 증거를 제시했지만 손 검사는 통상적인 업무였을 뿐이라며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수처는 최근 윤 후보의 총장 시절 부속실에서 함께 근무했던 직원 A씨에게도 참고인 소환 통보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이정현 대검 공공수사부장이 A씨에게 출석 협조를 종용·지시했다는 의혹이 나오자, 이 부장검사는 "출석 종용이나 지시 관련해 전혀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부장검사는 입장문을 통해 "11월 초순경 공수처로부터 부서 소속과 사무실에 근무하는 직원에 대한 참고인 소환 요청서를 보내고 사무실 전화로 여러 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연락이 되지 않는다며 부서책임자인 저에게 출석 협조 요청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에 담당과장에게 수사기관에 근무하는 공직자로서 출석 관련 연락 자체를 피하고 다른 직원들의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는 것은 부적절하여 출석 여부에 대한 명확한 입장 정리가 바람직해 보인다는 취지를 전달하도록 한 바가 있다"면서 "그 과정에서 해당 직원에게 직접 연락하거나 면담한 바도 없고 그 이후에도 상황을 챙겨보지 않아 출석 사실 여부를 알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