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위드코로나' 위험도 평가기준 18일 발표…"비상계획 별도"

뉴스듣기


보건/의료

    '위드코로나' 위험도 평가기준 18일 발표…"비상계획 별도"

    뉴스듣기
    핵심요약

    오는 17일 중대본 회의 후 18일 발표
    위드코로나 단계 전환시 참고할 지표
    비상계획 발동 구체적 내용 검토 중


    방역당국이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상황에서 방역 위험도를 평가하는 기준을 오는 18일 발표할 계획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 고재영 위기소통팀장은 15일 출입기자단에 "단계적 일상회복 상황에서 정례적으로 위험도를 평가하는 것에 대해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 상황에서 방역 위험도를 평가하는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병상 가동률이나 위중증환자, 확진자 수 등 여러 지표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평가하는 기준이다.

    고 팀장은 "오는 17일 국무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후 18일 발표할 예정"이라며 "화요일에서 목요일로 발표가 연기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방역 상황을 평가한 실제 데이터는 다음주부터 발표할 예정이다.

    해당 기준은 향후 단계적 일상회복 단계를 전환하는 데 참고된다. 단계적 일상회복은 단계별로 6주간 시행된다. 4주간 시행기간 후 2주 동안 방역상황을 평가하는 기간을 거치는데 이때 해당 데이터를 중점적으로 분석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별개로 방역상황 악화시 단계적 일상회복을 중단하는 비상계획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과 발동 조건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이한형 기자
    앞서 정부는 일종의 서킷브레이커 역할을 하는 비상계획을 언제 발동할지 발동한다면 어떤 방역 조치가 시행되는지 등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발표 때는 사적모임 제한 강화와 다중이용시설 운영시간 제한 등이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고 팀장은 "비상계획 관련 내용은 여러 검토 지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중대본 차원에서 마련한다"며 "일상회복지원위원회 회의를 거쳐 중대본에서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0

    0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