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이재명 "尹부실수사 포함 대장동 특검…文정부 100% 잘한 거 아냐"



국회/정당

    [영상]이재명 "尹부실수사 포함 대장동 특검…文정부 100% 잘한 거 아냐"

    핵심요약

    이재명, 10일 관훈토론회서 "대장동 더 완벽 진상규명 필요"
    "윤석열 주임검사 때 대장동 수사 이뤄지지 않은 것도 수사 이뤄져야"
    국민 10명 중 6명 '대장동은 이재명 책임'으로 인식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0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0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0일 대장동 특별검사 도입에 대해 가능성을 열어두면서 여당도 특검법 논의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대장동 문제에 대해 일단 국가 수사기관인 검찰의 수사를 지켜보되 미진한 점이 있거나 의문이 남는다면 특검 형식이든 어떤 형태로든 더 완벽하게 철저한 진상규명과 엄정한 책임 추궁이 반드시 필요하고 그 점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도 대장동 의혹 책임 문제에서 자유롭지 않다고도 지적했다.

    그는 "윤 후보께서 이 사건 주임검사일 때 대장동의 초기 자금 조달 관련 부정비리를 알고도 덮었다는 문제 제기가 있다"며 "이 점에 대한 수사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것 같은데, 이 부분도 수사가 이뤄져야 하고 부족하다면 이 역시 특검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당초 '검찰 수사가 끝나기 전에 특검 도입을 한 적이 없다'며 회의적인 입장이었지만, 이날 이 후보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에 원내지도부도 협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들에게 "검찰 수사가 미진해서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하면 여야 협의를 통해 특검법을 협상하겠다"며 "특검을 즉각 도입해야 한다는 야당의 요청을 받아보겠다. 대화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윤창원 기자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과 당은 물론 후보 간 지지율 격차가 좁혀지지 않는 근본적인 원인을 대장동 의혹을 제대로 해소하지 못 했다고 보고 다시금 정면돌파 의지를 드러낸 것.

    국민 상당수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이 후보의 책임이 크다고 보는 상황이다.

    데일리안-여론조사공정 조사(6~7일, 전국 유권자 1001명,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에서는 응답자의 74.4%가 '대장동 특혜 의혹의 윗선이 있다'고 답했고, 아시아경제-윈지 조사(6~7일, 전국 유권자 1005명,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에서는 대장동과 관련해 이 후보의 책임이 크다는 응답이 58.2%에 달했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 후보는 이날 관훈토론에서 대장동 의혹 해소 외에도 중도층을 향한 외연 확장에 여념이 없는 모습이었다.

    이 후보는 문재인정부에 대해 "3기 민주당 정부가 100% 잘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부동산 문제나 사회 경제 개혁과 관련해 국민 기대에 못 미쳤을 뿐 아니라 부동산 문제는 악화시켰다는 비판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권교체냐 정권재창출이냐 두 가지로만 물어보는데, 세상엔 흑백만이 아니라 회색·빨간색도 있다"며 "이재명 정부는 같은 뿌리에서 출발한 것은 사실이나 기본적인 건 공유하되 부족한 것은 채우고 잘못된 건 과감히 고치고, 필요한 건 더해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더 유능하고 민생적이고 더 전진하는 정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재인정부와 선을 완전히 긋지는 않으면서도 정권교체에 대한 여론이 재창출보다 우세한 상황을 인식하는 듯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