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코로나 나을 거야"…소똥 바르는 사람들 '바글바글'



국제일반

    "코로나 나을 거야"…소똥 바르는 사람들 '바글바글'

    • 2021-11-08 14:26

    힌두교 신자들, 노마스크에 거리두기도 없어 '폭증' 우려도

    최악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겪은 인도의 일일 확진자 수가 대폭 줄어들면서 힌두교 명절 축제 등에 대규모 인파가 몰리는 등 곳곳에서 팬데믹(대유행) 이전과 같은 상황이 이어졌다.

    특히 축제 참가자들이 대부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거리두기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코로나 폭증 사태가 재연될지 모른다는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다.

    8일 NDTV 등에 따르면 카르나타카주 벵갈루루에서 남쪽으로 180㎞ 떨어진 구마타푸라 마을에서 지난 6일 '고레 하바'(Gore Habba)라는 소똥 싸움 축제가 열렸다.

    인도의 고레 하바 축제에서는 수많은 참가자들이 소똥을 서로 던지고 몸에 바르면서 거리두기 등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다.

    구마타푸라 마을은 디왈리 명절 기간에 소똥 싸움 축제를 연다.
    디왈리는 빛이 어둠을 이긴 것을 축하하는 힌두교 축제로 집마다 불을 켜고 폭죽을 터트린다. 올해는 지난 4일이 명절 당일이고 이후 5일간 즐긴다.

    고레 하바 축제는 주민들이 소를 키우는 집마다 돌아다니며 소똥을 모아 오는 것부터 시작된다.
    공터에 소똥이 쌓이면 힌두교 성직자가 축복하고, 마을 남자들이 마치 눈싸움하는 것처럼 소똥을 주먹만 한 공 크기로 뭉쳐서 준비한다.

    소똥 싸움에는 남자들만 참여한다. 이 마을 주민뿐만 아니라 외지인들도 매년 몰려와 같이 즐긴다.
    주민 마헤시는 "소똥 싸움을 통해 병이 있는 사람은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

    소똥 싸움 참가자들은 아무도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 이 때문에 해당 지역에서 코로나 환자가 다시 폭증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힌두교도는 암소를 어머니 같은 존재로 신성시하며 암소에서 나온 것들은 무엇이든 특별한 효능이 있는 걸으로 믿는다.

    소똥 역시 정화와 치유의 힘이 있다고 일부 신자들은 믿는다.

    이에 집 청소를 하거나 제례를 치를 때 소똥이 사용되기도 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소의 똥과 오줌으로 만든 약과 비누 등도 판매된다.

    특히, 코로나 사태 발생 후 일부 인도인들은 바이러스를 막겠다며 소똥을 몸에 가르는 민간요법을 시행했다.

    실제로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의 일부 힌두교도들은 매주 한 번씩 축사를 찾아 소의 똥과 오줌을 몸에 바른다.

    이들은 몸에 발린 똥과 오줌이 마르기를 기다리면서 소를 껴안기도 하고 에너지를 끌어올리기 위해 요가도 한다. '소똥오줌 팩'은 나중에 우유나 버터밀크로 씻어낸다.

    인도에서는 지난해 10월 암소의 소똥으로 만든 휴대전화 방사선 차단 칩이 국가암소위원회에 의해 출시되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