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英에서 韓 온실가스 목표 발표한 文대통령, "개도국 적극 돕겠다"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대통령실

    英에서 韓 온실가스 목표 발표한 文대통령, "개도국 적극 돕겠다"

    핵심요약

    COP26 정상회의에서 한국의 2030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상향 설명
    "남북한 산림 협력으로 한반도 전체 온실가스 감축"
    "개도국 적극 도울 것, 선진국과 개도국의 균형적 합의에 기여"

    문재인 대통령이 1일(현지시각)영국 글래스고 스코틀랜드 이벤트 캠퍼스(SEC)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1일(현지시각)영국 글래스고 스코틀랜드 이벤트 캠퍼스(SEC)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영국에서 열린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한국은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상향해 2018년 대비 40% 이상 온실가스를 감축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영국 글래스고 스코틀랜드 이벤트 캠퍼스(SEC)에서 열린 COP26 정상회의에서 5분 가량의 기조연설을 통해 "종전 목표보다 14%가량 상향한 과감한 목표로, 짧은 기간 가파르게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하는 매우 도전적 과제"라며 "쉽지 않은 일이지만 한국 국민은 바로 지금이 행동할 때라고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 온실효과가 매우 높다. 기후위기 해결의 중요한 열쇠"라면서 "한국은 국제메탄서약에 가입해 메탄 감축 노력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강조했다.

    '글로벌메탄서약'은 2030년까지 전 세계에서 배출되는 메탄의 양을 2020년 대비 최소 30% 감축한다는 내용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한국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유일하게 산림녹화에 성공한 나라로서 산림복원 협력에 앞장서겠다"면서 "남북한 산림 협력으로 한반도 전체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것"이라고 말해 산림 복원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출범 후 석탄발전소 여덟 기를 조기 폐쇄한 데 이어 2050년까지 모든 석탄 발전을 폐지할 것"이라며 "세계의 석탄 감축 노력에 동참하고, 재생에너지 개발을 비롯한 개도국 저탄소 경제 전환에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왼쪽),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오른쪽)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왼쪽),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오른쪽)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각국의 청년 대표들이 모여 기후변화 대응을 논의하는 '청년 기후 서밋'의 정례적 개최도 제안했다. 그러면서 "기후위기 당사자인 미래세대와 기성세대가 함께 해법을 찾는다면 지속가능한 세계를 향한 인류의 발걸음도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COP26 정상회의 의장국 프로그램인 '행동과 연대' 회의에서는 개발도상국을 적극 돕겠다는 구상을 밝히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그린뉴딜 ODA(공적개발원조)를 늘리고, P4G(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민관 파트너십을 통한 지원도 계속할 것"이라며 "녹색기후기금과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를 활용한 지원을 이어가고 '기후기술센터 및 네트워크'를 통해 녹색기술 분야 협력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국은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발전한 나라"라며 "선진국이 바라는 '감축'과 개도국이 바라는 '적응과 재원'이 균형적 합의에 이르도록 적극적으로 기여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영국에서의 일정을 마치고 세번째 국가로 헝가리를 방문한다.

    우선 지난 2019년에 발생한 헝가리 유람선 사고 희생자 추모 공간을 찾아 희생자를 추모하고, 아데르 야노시 헝가리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