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송영길 "전두환은 국가장 치를 수 없도록 법 개정"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영상]송영길 "전두환은 국가장 치를 수 없도록 법 개정"

    핵심요약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 방문해 전두환 전 대통령 국가장에 대한 명확한 입장 밝혀
    '노 전 대통령에 이어 전두환도?' 당내 논란 일자 우려 불식 나선 듯
    송영길 "살아 생전에 광주 방문해 공식적 사과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
    그러면서도 "과오들에 대해 깊은 용서 구한 마음과 분단 극복 노력에 대해 기억"

    노태우 전 대통령의 빈소가 27일 오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사진공동취재단.노태우 전 대통령의 빈소가 27일 오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27일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빈소를 방문해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해 "국가장을 치를 수 없도록 법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이날 오후 종로구 연건동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조문을 한 뒤 "노태우 전 대통령에 대한 문제보다도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한 문제가 크다고 본다"며 "혹시라도 이게(국가장이) 되면 전두환의 경우는 어떻게 적용될 것인가 논란 소지 있다"고 말했다.

    박종민 기자·윤창원 기자박종민 기자·윤창원 기자
    현재 노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는 것에 대한 논란에 이어 국립묘지  안장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당내에서 일고 있는 점을 인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해당 논란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예우가 신군부의 일원이었던 전 전 대통령에 대한 예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담고 있다.

    송 대표는 이에 전 전 대통령에 대한 확고한 입장을 밝히며 우려 불식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내란 목적 살인죄 등으로 유죄확정 판결을 받은 전두환씨는 지금도 반성하지 않고 광주 명예 훼손 시키고 재판받고 있다"며 "이런 사람이 국가장을 치를 수 없도록 법을 개정할 생각"이라고 했다.

    앞서 정부는 이날 노 전 대통령에 대해 현행 국가장법에 전직 대통령 예우를 박탈당한 인물에 대한 장례 실시 여부를 구체적으로 규정하지 않고 있다는 점과, 노 전 대통령의 과오에도 불구하고 공을 평가해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결정한 바 있다. 다만 국립묘지 안장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민주당 광주지역 의원들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노태우의 국가장 예우와 국립묘지 안장을 반대한다"고 밝혀 논란이 일었다. 이들은 "한 개인의 죽음 앞에 애도를 보낸다"면서도 "5·18민주화운동을 총칼로 무참히 학살했던 책임자 중 한 명으로 역사적 단죄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단지 전직 대통령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국가장의 예우는 납득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전두환을 찬양하는 대선후보가 있다"며 "제대로 된 사과마저 하지 않고 오히려 조롱하고 있는 것 또한 전두환 노태우의 역사적 단죄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역사적 단죄가 끝나지 않은 노태우에 대한 국가장을 반대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송 대표는 이날 노 전 대통령에 대해 "과오들에 대해 깊은 용서를 구하는 마음과 분단의 마음을 극복하기 위해 하셨던 노력에 대해서 기억하겠다"고 애도의 뜻을 전했다. 송 대표는 방명록에 "기억하겠습니다"라고 적기도 했다.

    송 대표는 "고인께서 살아 생전에 광주를 방문해서 공식적인 사과를 하고 아픔을 치유하는 그런 행동이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다"면서도 "간접적으로라도 자신의 과오에 대해 깊은 용서 바란다는 말을 남겼고 아들인 노재헌씨가 해마다 5.18국립묘지를 찾아 용서 구하는 모습이 참 많이 마음을 움직이게 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