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튜브와 '지나친' 사랑?… 가세연까지 출연한 원희룡



국회/정당

    유튜브와 '지나친' 사랑?… 가세연까지 출연한 원희룡

    핵심요약

    元, 유튜브 바람 타고 대장동 1타 강사 별명 얻어
    캠프 안팎에서 "본경선 진출에 유튜브 큰 역할"
    26일엔 가로세로연구소까지 출연
    다만 최근 거칠어진 언행 두고 우려 목소리도

    원희룡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의 故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소 참배를 마친 후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원희룡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의 故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소 참배를 마친 후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본경선에서 선전하는 데 유튜브가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원 전 지사는 최근 유튜브를 통한 민심 잡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다만 강한 자극과 빠른 피드백에 최적화된 유튜브의 문법에 원 전 지사가 빠르게 적응하면서, 발언 수위와 행동도 함께 과격해진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유튜브 바람 탄 원희룡… 가세연까지 출연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26일 극우 성향의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에 출연해 "이재명이란 괴물을 찢고 제거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날 방송에 원 후보는 "이재명 후보는 친형도 진단 없이 (병원에) 입원시키려고 하면서 (최근 논란이 된 소시오패스 발언을 두고) 저희 부부한테 뭐라 할 얘기는 아니다"라며 방송 내내 이 후보를 겨냥했다.

    점잖은 이미지였던 원 전 지사는 '찢고 제거하겠다'는 등의 과격한 표현과 거리가 멀었다. 무엇보다 당내 소장파로 활동하면서 대표적인 개혁보수 인사로 평가받는 인물이다. 그런 그가 4.15 총선 부정선거를 주장하는 등 자극적인 발언과 극단적 내용을 방송하는 대표적 극우 채널에 출연한 게 의아하다는 시선이 강하다.  당장 원희룡 캠프에서도 "후보와 어울리지 않는 채널이긴 하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가세연 유튜브 캡처가세연 유튜브 캡처그럼에도 원 전 지사가 이처럼 파격적인 변화를 시도한 이유는, 앞서 유튜브를 통한 '대장동 1타강사 전략'에서 효능감을 맛봤기 때문이라는 게 캠프의 설명이다. 본경선 진출에 결정적 역할을 한 것도 유튜브와의 협업이었다는 것이다.

    앞서 지난 8일 본경선 진출자 4인 발표 당시 가장 큰 주목을 받았던 인물은 원 전 제주지사였다. 4강 진출을 두고서 유승민·윤석열·홍준표 후보는 안정권이란 평가를 받는 상황이었지만, 마지막 한자리를 두고선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각축전이 계속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황교안 후보가 2차 경선 내내 부정선거 프레임을 앞세워 일부 당원들의 표심을 강하게 자극하고 있던 상황에서, 원 전 지사는 유튜브 채널 '크로커다일 남자훈련소'와의 협업으로 '대장동 1타 강사'란 별명을 얻었다. 대장동 의혹이 커지고 있던 상황에서 원 전 지사가 출연한 대장동 관련 동영상들의 누적 조회수는 수백만 회를 기록했고, 결과적으로 표심 잡기에도 성공했다고 캠프는 보고 있다. 

    원 전 지사는 이후로도 이 지사가 출석한 국정감사를 생중계하는 등 유튜브와 대장동 1타 강사 별명을 십분 활용했고, 본경선 토론회에서도 계속해 '이재명 저격수' 이미지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다소 과격해진 元…우려의 목소리도

    다만 최근 들어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과거와 달리 원 전 지사의 발언 수위와 행동이 점차 과격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간 원 전 지사의 최대 자산이었던 '합리적 보수'라는 수식어도 이때문에 희석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앞서 원 전 지사의 아내 강윤형 박사는 지난 20일 유튜브 방송에서 이재명 후보를 향해 "소시오패스 경향이 있다. 정신과적으로 안티소셜이라고 이야기한다"고 말하면서 논란을 빚었다. 이는 이후 원 후보와 이재명 측 현근택 변호사와의 설전으로 이어져, 지난 23일 라디오에서 고성이 오가고 생방송 중 자리를 박차고 나가는 사태까지 됐다.

    캠프 관계자는 "오른쪽 성향의 채널에만 나가는 것은 아닌데다 원 전 지사가 매체 성향을 따지고 골라서 나가는 편도 아니다"라며 "또 극단적인 유튜버 성향에 맞춰 가겠다는 것도 전혀 아니다.캠프는 최대한 (방송 요청 등에) 협조적으로 하자는 기조로 일정을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