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찰 '대장동 의혹' 남욱 재소환…성남시청도 추가 압수수색



법조

    검찰 '대장동 의혹' 남욱 재소환…성남시청도 추가 압수수색

    성남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남욱 변호사가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재소환돼 조사실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성남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남욱 변호사가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재소환돼 조사실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22일 남욱 변호사를 닷새 연속으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22일 오전 남 변호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전날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상 뇌물 등 혐의로 기소한 후 대장동 의혹 중심인물에 대해 처음 이뤄진 소환조사다.

    검찰은 2013년 남 변호사가 정영학 회계사 그리고 민간 개발업자 정재창씨와 함께 대장동 개발 사업에 대한 청탁과 함께 유 전 본부장에게 3억 5200만원을 건넸다고 유 전 본부장의 공소사실에 적시했다. 다만 공소시효가 10년인 뇌물 수수와 달리 공여는 7년이라 남 변호사 등은 해당 혐의에 대해서는 기소를 피했다.

    검찰은 이날 남 변호사를 상대로 정 회계사의 녹취록에 등장하는 50억 로비설의 실체를 비롯해 유 전 본부장의 배임 혐의와 관련한 조사도 이어갈 예정이다. 남 변호사는 전날 조사에서 정 회계사 녹취록 속 "천화동인 1호의 절반은 그분 몫"의 그분은 유 전 본부장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경기도 성남시청 시장실과 비서실 압수수색을 마친 후 압수품을 옮기는 모습. 연합뉴스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경기도 성남시청 시장실과 비서실 압수수색을 마친 후 압수품을 옮기는 모습. 연합뉴스당초 검찰은 유 전 본부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때만 해도 대장동 사업협약시 민간 초과이익 환수조항을 빼 성남시에 '1163억 플러스 알파'의 손해를 끼쳤다는 내용을 포함했지만 이번 기소 단계에서는 배임 혐의는 우선 적용하지 않았다. 검찰은 "공범 관계 그리고 구체적인 행위분담을 명확하게 한 후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수사팀은 이날도 성남시청에 수사관들을 보내 닷새 연속 정보통신과 서버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대장동 사업 관련 의사결정 과정을 분석, 수사하기 위한 차원으로 해석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