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이재명 "대장동 의혹 당시 인사권자로서 사과…유동규에는 배신감"



정치 일반

    [영상]이재명 "대장동 의혹 당시 인사권자로서 사과…유동규에는 배신감"

    유동규에 "아직 믿기지 않는 상황" 김만배에는 "잘 알지 못하는 사람"
    "제도 문제든 국민의힘 방해든 불로소득 개발이익 완벽 환수 못한 점은 유감"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일부 공직자에게 잘못이 있고 민간사업자가 유착했다는 지적과 관련해 "인사권자로서 깊이 사과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또 구속 수사를 받고 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대해 "안타깝지만 배신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이 지사는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기자들과 만나 자리에서 유 전 본부장에 대해 "믿기지 않지만 법원이 구속까지 했으면 뭔가 잘못이 있을 것"이라며 "참으로 안타깝고 개인적으로 보면 배신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이 지사는 "만약 (혐의가) 사실이라면 그 점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인사권자로서 진원관리를 100% 못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연합뉴스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연합뉴스이 지사는 대장동 사업의 본질이 야당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주어진 조건 하에서 최대한의 공익환수를 한 것이라는 기존 주장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불로소득 개발이익을 최대한 환수하려 노력했지만, 제도적인 문제이든 국민의힘의 조직적 방해든 완벽한 환수를 못한 점에 대해서는 유감"이라고 말했다.

    또 이 지사는 "지금 개발이익이 상승했지만 (민간이 챙긴 몫은) 4천억원 정도고, 성남시가 회수한 것은 현재 가치로 따지면 7천억 원 가까이 될 것"이라며 "그런 것을 계산하지 않더라도 성남시가 회수한 것은 5800억 원 가까이가 된다. 6대4정도로 성남시 몫이 많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선을 그었다. 또 화천대유 실소유주 김만배씨가 언급한 이른바 '그분'이 이 지사가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이 지사는 "(김만배씨는) 인터뷰를 하러 왔던 분이어서 전화번호부에 기록해놓았고, 그 이후 한 번 본 것이 다"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