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유승민 "尹 '천공 논란'은 자질의 문제…국정농단 사태를 보라"



국회/정당

    [영상]유승민 "尹 '천공 논란'은 자질의 문제…국정농단 사태를 보라"

    핵심요약

    유승민, 12일 기자협회 토론회
    "대통령은 공적인 자리…사인 개입은 안 돼"
    "이재명과 유동규의 관계, 검찰총장과 대검 고위 간부의 관계 똑같아"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유승민 후보가 12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 토론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유승민 후보가 12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 토론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유승민 후보가 12일 "대통령은 과학과 합리의 영역에서 얘기해야지 주술 등에 휘둘려서 안 된다"라며 "윤석열 후보 지지자들에게 욕을 먹고 있지만, 눈치 보지 않겠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이날 한국기자협회 초청으로 열린 토론회에서 "(윤 후보 주술 논란은) 국가 지도자의 결정에 누가 개입하는가의 문제"라며 "대통령은 공적인 자리이기 때문에 사인의 개입은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대통령 자질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윤석열 후보 지지자들한테 욕을 먹지만, 제 생각은 분명하기 때문에 눈치 볼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유 후보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도 "불과 얼마 전에 국정농단 사태를 보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이 공직자가 아닌 최순실이라는 사람 말에 휘둘렸다는 데에서 국민 분노가 촉발된 거 아닌가. 국가 지도자, 대통령이 어떤 사람들의 말에 귀를 빼앗기는가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유 후보는 윤석열 후보가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검찰 고발 사주 논란'에 대해서도 "윤 후보가 검찰총장에 있을 때 대검찰청의 핵심 측근, 고위 간부들이 문건 작성과 문건을 야당에 전달하는 과정에 진짜 개입이 되었는지, 그리고 윤 후보가 이것을 알았든, 몰랐든 대검에서 생산되고 전달된 것이 사실이면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재명 성남시장과 유동규의 관계, 검찰총장과 대검 고위 간부의 관계는 다 똑같은 것 아닌가"라며 대장동 개발의혹을 둘러싼 이재명 지사의 책임론을 윤 후보의 책임론과 등치시키면서 "윤 전 총장이 현직에 있을 때 대검에서 대검 핵심 측근들, 고위 간부들이 이 문건 작성과 당에 전달하는 과정에 개입했는지(가 핵심)"이라며 "(당 후보가 결정되는) 11월 5일 전에 수사 결론이 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