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통일 시간걸려도 남북 함께 번영하는 것이 중요"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대통령실

    文대통령 "통일 시간걸려도 남북 함께 번영하는 것이 중요"

    핵심요약

    文대통령 세계한인의날 기념식 참석
    "우리는 대립할 이유 없다, 체제 경쟁이나 국력 비교 의미 없어져"
    "한민족 정체성 갖고 있는 동포들 역할 중요, 조국은 동포 지킬 것"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서울 그랜드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제15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5일 서울 그랜드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제15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은 5일 남북 관계에 대해 "통일에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남과 북이 사이좋게 협력하며 잘 지낼 수 있다"며 "체제 경쟁이나 국력 비교는 이미 오래 전에 더는 의미가 없어졌다. 이제 함께 번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제 15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 축사에서 "우리는 아직 분단을 넘어서지 못했다. 재외동포들의 시각에서 바라보면, 남북으로 나뉘어진 두 개의 코리아는 안타까운 현실일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우리는 대립할 이유가 없다"며 남과 북의 공동번영을 강조한 문 대통령은 "한민족의 정체성을 갖고 있는 동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과 북을 넘어 하나의 코리아가 갖는 국제적인 힘, 항구적 평화를 통한 더 큰 번영의 가능성을 동포들께서 널리 알려달라"며 "8천만 남북 겨레와 750만 재외동포 모두의 미래세대가 공감하고 연대하는 꿈을 꾼다"고 거듭 강조했다.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에 따라 대화 재개의 분위기가 무르익는 가운데 문 대통령이 남과 북의 공동번영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연합뉴스이날 온, 오프라인을 통해 행사에 참석한 재외동포들을 향해 문 대통령은 "재외 동포들은 고된 타향생활 속에서도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광복군을 후원했다"며 "온 민족이 함께 힘을 모아 마침내 독립을 이뤄낸 역사적 경험은, 해방 후에도 전쟁과 가난, 독재와 경제위기를 이겨내는 큰 힘이 됐다"고 격려했다.

    이어 "코로나 위기 속에 동포들은 모국에 방역물품과 성금을 보내주고 한국전 참전용사들에게 방역필수품을 나눠줬다"며 "동포들 덕에 대한민국의 위상도 높아졌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지난해 미국 하원 의원 중 한국계 4명이 당선되고 최근 독일에 한국계 연방의원이 당선된 것과 관련해 "겨레 모두의 긍지"라고 말한 문 대통령은 "K팝, K드라마 등 한류의 물길이 이어지면서 알파벳 'K'는 대한민국의 품격과 소프트파워를 상징하는 브랜드가 됐다"며 "'메이드 인 코리아'는 세계인의 신뢰와 사랑을 받고 있다"고 상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조국은 여러분이 어렵고 힘들 때 언제나 여러분 곁에 있다"며 코로나 확산 속에서 동포들을 안전히 귀국시켰던 점을 언급한 뒤 앞으로도 재외동포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온라인을 통해 전세계 동포들과 생중계 연결한 이날 기념식에는 세계한인회장단을 포함해 30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 중간에 멕시코-쿠바 이민 1세대 독립유공자의 후손인 임대한 씨가 참석해 쿠바와 한국의 가교 역할을 다짐하는 글을 낭독하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