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윤희숙‧장제원과는 '다른' 곽상도 읍참마속 압박, 왜?



국회/정당

    [영상]윤희숙‧장제원과는 '다른' 곽상도 읍참마속 압박, 왜?

    핵심요약

    아들의 화천대유 50억 퇴직금 논란…곽상도 '의원직 사퇴' 봇물
    윤희숙‧장제원 읍참마속과 다른 양상…2030 표심 이탈 우려
    당대표‧초선‧원외 할 것 없이 '사퇴' 압박…정면돌파 곽상도, 사퇴 가능성 일축

    곽상도 의원. 연합뉴스곽상도 의원. 연합뉴스화천대유자산관리에서 근무했던 아들의 퇴직금 논란으로 자진 탈당한 곽상도 의원에 대한 '의원직 사퇴' 압박 공세가 국민의힘 내부에서 거세지고 있다. 윤희숙 전 의원과 장제원 의원에 대한 읍참마속(泣斬馬謖) 사례와 달리 곽 의원에게 전방위적 압박이 가해진 데는 대선을 앞두고 2030 표심 이탈에 대한 우려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앞서 곽 의원은 지난 26일 '50억원 퇴직금'이 보도되자 전격 탈당했지만 28일까지 '탈당 이상의 조치'를 요구하는 여진이 지속됐다. 당 지도부를 비롯해 초선그룹, 원외 당협위원장 등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는 주장이 나온 것이다.
     
    전날 미국 방문 끝내고 귀국한 자리에서 곽 의원의 결단을 촉구했던 이준석 대표는 이날 재차 '의원직 사퇴' 압박 공세에 무게를 실었다. 이 대표는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연히 그렇게(의원직 사퇴) 하는 게 지금 국민 눈높이에 부합할 것"이라며 "빨리 곽 의원의 아들 건에 대한 문제가 정리돼야 국민들이 실체에 빨리 다가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국회 차원의 의원직 제명 조치에 대해 "아직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지 못했기 때문에 의견을 잘 수렴해보도록 하겠다"며 여지를 남겼다.
     28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아들 50억 퇴직금' 논란으로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의원의 자리가 비어 있다. 윤창원 기자28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아들 50억 퇴직금' 논란으로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의원의 자리가 비어 있다. 윤창원 기자
    당내 의원들 사이에서도 선당후사 정신으로 곽 의원이 '의원직 사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전날 당내 초선 강민국‧박대수‧박성민‧백종헌‧엄태영‧정동만‧최승재 의원 등 7명은 공개적으로 곽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당내 한 중진의원은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다른 걸 떠나 50억원이란 퇴직금 액수 자체가 대중들에게 설명이 안된다"며 "이 정도 되면 곽 의원이 스스로 어느 정도 결단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원외에서도 비슷한 목소리가 나온다. 서울 지역 한 당협위원장은 통화에서 "곽 의원이 의원직을 던지는 결기를 보여주면서 여권에 특검을 수용하라고 압박 공세를 가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통상 당내 의원들의 일탈 또는 비리 의혹 등이 터졌을 때 탈당 촉구 등 읍참마속 방식의 압박 공세가 없었던 건 아니다. 자진 탈당을 택한 현역 의원에게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이다. 부친의 농지법 위반 등을 이유로 지난달 25일 의원직 사퇴를 선언했던 윤 전 의원에 대해선 초반엔 외려 당내 의원들이 이를 만류하는 기류가 더 강했다. 아들의 무면허 음주운전‧경찰폭행 등 논란으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 캠프 상황실장 직에서 사퇴한 장제원 의원의 경우에도, 당초 논란이 불거진 직후엔 윤 전 총장이 사퇴를 반려하기도 했었다. 이들 사례와 달리 곽 의원의 경우 32살에 불과한 아들이 50억원에 달하는 퇴직금을 수령한 사실 자체가 미치는 파장이 크다는 분석이다. 특히 대선을 코앞에 둔 상황에서 '공정' 이슈에 민감한 2030 세대의 표심이 대거 이탈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물론 반대 의견도 있다. 이미 스스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자진 탈당을 택한 마당에 곽 의원에게 의원직 사퇴까지 요구하는 것은 지나치게 가혹하다는 의견이다. 아울러 화천대유를 고리로 여권에 창끝을 겨눠야 할 상황에서 '의원직 사퇴' 문제로 논란을 장기화 시키는 것 자체가 전략적으로도 패착이라는 주장이다. 당내 한 지도부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진정 곽 의원을 위한다면 따로 연락을 취해 사퇴를 권유해야지 왜 공개적으로 망신을 주느냐"며 "전략적으로 당 안팎의 상황을 고려해서 메시지를 내야 하는데 이런 방식은 내부 총질밖에 안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당 관계자도 "말이 좋아 '읍참마속'이지 지금 여권 내부에서 스스로 자기 사람들을 내치는 걸 본 적이 있느냐"며 "이런 식의 여론몰이는 읍참마속의 효과도 거두지 못한 채 전체 전력만 저하되는 결과를 낳는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곽 의원은 일단 '의원직 사퇴' 가능성을 일축했다. 그는 어제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대장동 개발사업의 주인이 누구인지 가리자는데 동의하고 수사에 적극 임하겠다"며 "아들의 성과급 50억원에 대해 뇌물죄로 수사를 촉구했고 이 사건은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가 수사에 나섰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사 결과에 따라 제가 책임져야 할 부분이 있다면 그에 상응하는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