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장동, 신속·철저 수사해야"…정의당 주자들도 촉구



국회/정당

    "대장동, 신속·철저 수사해야"…정의당 주자들도 촉구

    심상정 "대장동 개발사업 '비상식적'…1천 배 불로소득에 서민 억장 무너져"
    "국민 납득하도록 어떤 수사라도 적극 협력해야"
    "김오수 총장은 신속히 수사결과 내놓으라" 특임검사 제안
    이정미 "이재명, 사과하고 특검수사 동의해야"
    "경찰 수사는 되고 특검은 안 된다는 것은 궤변"

    왼쪽부터 김윤기, 황순식, 심상정, 이정미 정의당 대선 경선후보. 황진환 기자왼쪽부터 김윤기, 황순식, 심상정, 이정미 정의당 대선 경선후보. 황진환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둘러싼 이른바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에 대해 정의당 대선주자들도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 대선 경선 후보인 심상정 의원은 2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 후보의 해명을 주의 깊게 봤다. 선정에서부터 수익배분 구조 등이 비상식적이라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사실대로라면 화천대유 등 민간투자자가 1천 배에 달하는 배당금을 가져간 초유의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막대한 개발이익이 예상되는 지역에서 5503억 원은 통상 인허가에서 민간사업자가 자연히 부담해야 할 기부체납 수준에 불과하다"며 "차라리 공공개발대로 추진해 공공의 몫을 상식적으로 배분했으면 발생하지 않았을 의혹인데 1천 배의 불로소득으로 서민의 억장이 무너지고 있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국민이 납득할 때까지 설명해야 한다. 어떤 형태의 수사라도 수사에 적극 협력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며 "김오수 검찰 총장은 공정한 수사를 위해 특임검사를 지명하고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특검이나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거부하겠다는 이 지사 측의 입장에 대해서는 "대통령 후보인데 어떤 수사나 검증을 거부할 권리가 있겠느냐"면서도 "특검이나 국정조사 논란이 국회에서 매듭지어지겠는가. 검찰총장이 중대성을 고려해 조속히 수사 결과를 내놔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정미 전 의원도 입장문을 통해 "이 지사는 국민 앞에 사과부터 하고 특검 수사에도 겸허히 동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전 의원은 "수사에 100% 동의한다던 이 지사는 특검은 안 된다며 이해하기 어려운 행보를 보이고 있다"며 "경찰 수사는 되고 특검은 안 된다는 논리는 궤변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윤석열 후보의 고발사주 의혹과 이재명 후보의 대장동 의혹의 대결은 기득권 양당이 만들어온 '내로남불' 정치의 재연"이라며 "또다시 고발장 같은 투표용지를 받아야 하는 국민의 속은 까맣게 탄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