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산 코로나19 백신 1종 임상3상 진입…4종은 2상



보건/의료

    국산 코로나19 백신 1종 임상3상 진입…4종은 2상

    핵심요약

    총 10종 임상시험 진행 중

    스마트이미지 제공스마트이미지 제공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 관련 총 10종의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이중 1종은 임상3에, 4종은 2상 시험중이다.

    23일 국립보건연구원 국립감염병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개발 중인 백신 중 현재 합성항원 백신 1종이 3상 임상시험에 진입했고 합성항원 백신 1종, DNA 백신 2종, 바이러스전달체 백신 1종이 2상 시험 중이다.

    이밖에 합성항원 백신 2종과 바이러스전달체 백신 1종이 1상 임상시험에 진행 중에 있다. mRNA 백신은 2종이 1상 임상시험에 진입했으며 이들 백신의 임상 검체에 대한 중화항체 분석을 국립감염병연구소에서 수행할 예정이다.  

    합성항원 백신은 항원 단백질을 합성한 뒤 면역증강제와 섞어 인체에 투여해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국립감염병연구소는 국내 mRNA 백신 개발 기업들과 협력해 후보물질 개발과 비임상 평가에 대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mRNA 백신 원부자재로 사용되는 캡핑효소와 지질나노입자 개발을 위한 연구도 진행해 국내 mRNA 백신 개발을 앞당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 14일에는 제3차 mRNA 백신 전문위원회를 개최했고 부처협력을 통해 국내에 신속한 mRNA 백신 개발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