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일부 "종전선언, 평화 프로세스 과정 출발점으로 의미 커"

뉴스듣기


통일/북한

    통일부 "종전선언, 평화 프로세스 과정 출발점으로 의미 커"

    뉴스듣기
    핵심요약

    통일부, 문대통령 유엔총회 연설서 거듭 제의한 종전선언 의미 설명
    "남북미중 협력으로 종전선언 등 평화프로세스 진전위해 노력"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통일부는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연설에서 거듭 제의한 종전선언에 대해 "남북 간 평화프로세스를 진전시키는 신뢰 구축 조치이자 과정의 출발점으로서 정치적·상징적·실용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문 대통령의 종전선언 제의에 대한 통일부 입장을 묻는 질문에 "종전선언은 판문점 선언과 10·4선언 등에서 남북이 합의한 사안"으로, "합의의 계기에 확인한 것처럼 종전선언을 통해 한반도의 불안정한 정전 체제를 공고한 평화 체제로 바꿔나가겠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종전선언은 그 과정(평화프로세스 과정)에서 유효하고 중요한 모멘텀이 될 수 있다"면서 "정부는 한미 간 공조와 남북미중 등 유관국과 협력을 통해 종전선언을 포함해 평화프로세스 진전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 임기 마지막 유엔총회 연설에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가 모여 한반도에서의 전쟁이 종료됐음을 함께 선언하자"고 제의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