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800㎞ 날아간 北 탄도미사일 2발…신형 무기 개발 계속한 듯



국방/외교

    800㎞ 날아간 北 탄도미사일 2발…신형 무기 개발 계속한 듯

    핵심요약

    합참 "15일 오후 중부 내륙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2발 발사"
    비행거리 800㎞로 추정…3월 발사 미사일보다 200㎞ 늘어

    북한이 지난 3월 25일 발사한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 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3월 25일 발사한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 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주말 장거리 순항미사일 발사시험을 한 지 사흘 만에 탄도미사일 발사를 감행했다.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긴 하지만 비행거리가 다소 늘어났다는 점이 포착됐다.

    합동참모본부는 15일 "우리 군은 오늘 오후 12시 34분과 39분쯤 북한 평안남도 양덕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며 "비행거리는 약 800㎞, 고도는 60여㎞로 탐지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1일과 12일 장거리 순항미사일 발사시험을 한 뒤 사흘 만이다. 당시 합참은 순항미사일이라는 이유로 이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탄도미사일 발사는 언론에 알리고 있다.

    한편 이는 지난 3월 25일 북한 국방과학원이 시험발사한 '신형전술유도탄' 비행거리인 600㎞보다 200㎞ 늘어난 수치다. 북한이 전술핵 등을 탑재할 수 있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는 근거로 해석된다. 고도는 3월 발사 때와 비슷하다.

    당시 군 당국은 처음에 비행거리를 450㎞로 탐지했다가, 이 미사일이 이른바 '풀업 기동(하강단계 상승비행)'을 하고 지구가 둥글다는 특성 때문에 낮은 고도로 날아간 나머지 150㎞ 거리를 탐지하지 못했다. 나중에 서욱 장관이 이를 정정하기는 했다.

    미사일이 멀리 날아가고 착탄 지점이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정확히 탐지하기는 더 어렵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이번 미사일 또한 실제로는 더 멀리 날아갔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북한은 관련 내용을 16일 관영매체를 통해 발표할 전망이다.  그래픽=김성기 기자 그래픽=김성기 기자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