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원하면서 코로나19 치료'…정부 "재택치료 확대할것"



보건/의료

    '통원하면서 코로나19 치료'…정부 "재택치료 확대할것"

    핵심요약

    "위드코로나 전환시 모든 환자 격리 치료할 수 없어"
    수도권 재택치료자 59명…경기도 통원 치료센터 개소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시민들이 줄 서 있다. 이한형 기자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시민들이 줄 서 있다. 이한형 기자정부가 단계적 일상 회복, 이른바 위드코로나를 준비하는 일환으로 코로나19 재택치료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15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통원치료를 전국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나'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현재 서울과 경기, 강원 등 일부 지역에서는 무증상·경증 환자를 대상으로 재택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경기도에서는 13일 재택치료 환자가 통원해 단기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특별생활치료센터를 개소하기도 했다.

    손 반장은 "향후 예방접종률이 올라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들을 검토할 때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 모든 확진자를 시설에 격리해서 관리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기에는 어렵다"며 "의료대응체계에 있어 무증상이나 경증환자는 치명률이 낮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해서 의료체계의 부담을 덜어주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소아 등이나 일부 대상들을 중심으로 재택 치료를 활성화시키고 문제점을 체크하고 이 과정에서 높아지는 감염 전파 위험성을 최대한 낮추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있는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향후 확대 노력은 계속될 것이고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방안들에 있어 적극적으로 확대될 수 있는 방향으로 검토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다만 재택치료를 확대할 경우 감염 전파 위험이 올라갈 수 있어 다소 우려된다는 게 정부 입장이다.

    손 반장은 "재택치료의 경우 지금 현재와 같이 무증상 ·경증환자들을 모두 생활치료센터에서 격리해서 치료 ·관리하고 있는 것에 비해서는 감염전파의 위험성이 다소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현재 수도권 지역에서 코로나19에 확진됐지만 증상이 없거나 경미해 재택치료를 받는 대상은 59명이다.

    중수본에 따르면, 전날 기준 수도권 재택치료 환자는 59명으로 서울 15명, 경기 44명이다. 이는 13일에 비해 16명 증가한 수치다.

    재택 치료자 중 12세 이하 소아가 17명, 소아의 보호자가 1명, 성인 1인가구가 18명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