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박지원-조성은 공모 수사하라", 與 "기만전술" "소가 웃을 일"



국회/정당

    尹 "박지원-조성은 공모 수사하라", 與 "기만전술" "소가 웃을 일"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 제보한 조성은씨
    뉴스 보도 직전 박지원 국정원장 만난 사실 알려지자
    野 "공수처는 박지원 원장 즉시 입건해야" 적극 공세
    홍준표 "후보 개인의 문제에 당이 말려들어서는 안돼" 거리두기
    與 "제보자 신뢰성 떨어뜨리고 국민 시선 돌리기에 불과"

    지난 2018년 1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전체회의에 당시 박 의원과 조성은 전 국민의당 비대위원이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지난 2018년 1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전체회의에 당시 박 의원과 조성은 전 국민의당 비대위원이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은 11일 '고발사주' 의혹의 제보자인 조성은씨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을 만난 것에 대해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으로 규정하기에 충분하다"고 밝혔다.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윤 전 총장이 이끌던 검찰이 여권 인사의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을 최초 제보한 조씨가 관련 보도가 시작되기 직전 박지원 원장을 만난 사실이 새롭게 알려지면서 '공작 공모'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윤석열 캠프 "박지원 게이트 될 것"…사전 공모설 제기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1일 대구시당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1일 대구시당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캠프의 이상일 공보실장은 이날 논평을 통해 "윤석열 예비후보 제거에 정보기관의 수장까지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떨칠 수 없다"며 "노회한 정치인 출신인 박 원장과 과거 명의도용으로 가짜당원 급조 논란 등을 일으킨 조씨가 무슨 이야기를 나눴는지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이번 공작에 박 원장도 관련이 있다면 엄청난 파문을 몰고 올 '박지원 게이트'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공보실장은 전날 김웅 의원실 등을 압수수색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를 향해서도 "박 원장과 조씨의 공모 가능성에 대한 수사에 착수하라"라고 촉구했다.

    이어 "정보기관 수장이 수상한 시기에 조씨와 만남을 가진 만큼 불똥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튈 수도 있다"며 "대통령은 박 원장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지시하라"라고 덧붙였다.

    홍준표 "당이 말려들어선 안돼", 원희룡 "국정원장이 정치공작 공모 의심 행위"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홍준표 의원이 11일 오후 경북 경주중앙시장을 찾아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대권주자인 홍준표 의원이 11일 오후 경북 경주중앙시장을 찾아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윤석열 캠프의 주장을 옹호하거나 혹은 거리를 두며 미묘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홍준표 의원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에 "후보 개인의 문제에 당이 말려들어서는 안 된다. 후보자 개인이야 훌쩍 떠나 버리면 그만이지만 당은 중차대한 대선을 치러야 한다"고 적었다.

    홍 의원은 "거짓의 사실을 두고 하는 것이 공작이고 팩트가 있다면 경위가 어찌 됐든 범죄"라며 "당은 소도(蘇塗·죄인이 도망치더라도 잡아가지 못했던 삼한시대의 성지)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윤 전 총장에 대한 거짓 공작에는 당이 적극 나서 방어해야하지만, 사건의 실체가 완전히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섣불리 대응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는 의미다.

    유승민 전 의원도 이날 별도의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가 10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가찬스 7호 공약 '주택 공급계획' 발표 후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가 10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가찬스 7호 공약 '주택 공급계획' 발표 후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하지만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SNS에서 "대선을 앞둔 시점에 국정원장이 정치개입을 넘어 정치공작 공모 의심을 받을 행동을 자초했다"며 "국정원장으로서 있을 수 없는 경악할 일"이라고 윤 전 총장측에 힘을 보탰다.

    하태경 의원도 "공수처는 박 원장을 즉시 입건하고 정치공작 의혹에 대해서도 신속한 수사에 나서야 한다"며 "정치인 둘이 자주 만나고 자주 통화하는데 정치 이야기를 하나도 안 했다는 건 궤변"이라고 지적했다.

    장성민 전 의원은 "많은 국민은 박 원장을 새로운 정치공작의 중심인물로 의심하기 시작했다"며 "휠체어 타고 수인번호 찍힌 수의를 입고 법정과 교도소를 드나드는 불행한 일은 없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민주당 "태산명동 서일필" "얕은 수법으로 프레임 전환 하지 말라"


    공수처 수사3부(최석규 부장검사)가 1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3층의 김웅 의원실에 검사와 수사관 6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윤창원 기자공수처 수사3부(최석규 부장검사)가 1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3층의 김웅 의원실에 검사와 수사관 6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적극 반박에 나서며 윤 전 총장에 대한 압박을 이어갔다.

    민주당 김진욱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민의힘 윤석열 예비후보 측이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을 꺼내들었다"며 "매우 생뚱맞다. 제보자의 신뢰성을 떨어뜨리고, 검찰권의 사적 남용 의혹에 쏠린 국민의 시선을 엉뚱한 곳으로 돌리기 위한 기만전술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윤 예비후보 측에 '고발 사주' 사건처럼 국정원의 개입을 입증할 명확한 증거가 있는지 묻는다"며 "있다면 그것을 국민 앞에 공개하면 된다. 기껏 두 사람이 만났다는 제보자의 SNS 자랑 글이 전부라면 태산명동 서일필(泰山鳴動 鼠一匹)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낙연 캠프 이병훈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지나가던 소가 웃을 일로, 윤 전 총장은 특검과 국정조사나 기다리라. 뻔하고 얕은 수법으로 프레임 전환이 가능하다 보느냐"고 비판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역시 사회관계망서비스에 "윤 전 총장은 정권 탄압을 받는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고, 뒤에서는 음습한 흉계를 꾸미고, 반란을 꿈꾸며 사실상 국기문란 행위를 도모했다"고 적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