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노총 "文정권, 국민 속이고 노동자 기만"…10월 총파업 결의 다져



사건/사고

    민주노총 "文정권, 국민 속이고 노동자 기만"…10월 총파업 결의 다져

    11일 여의도 일대 등·유튜브로 1인 시위 진행…조합원 900여명 참여

    11일 민주노총 윤택근 수석부위원장이 유튜브로 진행된 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유튜브 캡처 11일 민주노총 윤택근 수석부위원장이 유튜브로 진행된 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유튜브 캡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양경수 위원장의 구속에 굴하지 않고 다음달 '비정규직 철폐' 등을 기치로 내건 총파업을 강행하겠다며 결의를 다졌다. 양 위원장은 이달 초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불법집회를 수차례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민주노총은 11일 '구조조정 저지! 투기자본 분쇄! 정의로운 산업 전환!'을 슬로건으로 다음달 20일 총파업을 앞두고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일대 등 전국 곳곳의 오프라인 1인 시위 및 유튜브를 통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에 따라 현재 서울 전역에서는 1인 시위 외 집회·시위가 일체 금지되고 있다. 대회에 참가한 조합원들은 각각 관련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휴대전화로 유튜브 실시간 중계를 지켜봤다. 이날 오후 4시 30분 기준 참여자는 900여명 수준이다.
     
    민주노총 윤택근 수석부위원장은 "문재인 정권은 노동자들을 기만하고 국민을 속였다"며 "'촛불 혜택'을 고스란히 받았던 정권은 '최저임금 1만원', '비정규직 철폐', '재벌 개혁', '소득주도성장'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이야기했지만 돌아온 것은 거리로 내몰린 노동자들의 아우성"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저임금 1만원'은 쓰레기통으로, '비정규 철폐'는 기만으로, '재벌 개혁'은 범죄자 이재용 석방으로 나타났다. 그러고도 '촛불 대통령'이라고 하는 것이 가증스럽기만 하다"며 "코로나 재난으로 거리로 내몰린 노동자들, 5인미만 사업장 노동자들은 여전히 법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비정규직 철폐, 노동법 전면개정, 정의로운 산업전환으로 일자리를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며 "5대 의제와 15대 요구안을 함축한 이 3대 요구안이 시월 20일 총파업의 기치"라고 강조했다. 
     
    또 '재범 우려' 등을 이유로 '불법시위 주도' 혐의를 받는 양 위원장이 구속됐지만, 총파업은 예정대로 강행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수석부위원장은 이에 대해 "(경찰이) 군사독재 정권에나 있을 법한 41개 중대와 전기톱, 빠루(쇠지렛대) 등으로 민주노총을 침탈했다"며 "하지만 양 위원장은 '동지들, 당당하게 10월 총파업으로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가자'고 얘기했다"고 파업 의지를 재확인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 2일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감염병예방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 양 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집행했다. 지난달 13일 구속영장이 발부된 지 20일 만이다. 경찰은 당일 새벽 41개 부대, 약 3천 명을 투입해 서울 중구 정동 소재 경향신문 사옥의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양 위원장을 붙잡았다. 
     
    양 위원장은 '7·3 전국 노동자대회' 등 올 5~7월 서울 도심에서 여러 차례 불법집회를 이끈 혐의로 수사를 받아왔다.
     
    그는 지난 6일 조합원들에게 보낸 글을 통해 "위원장으로서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자리를 비우게 돼 죄송하다"면서도 "총파업 투쟁 성사를 위해 모두가 한 걸음씩 더 뛰어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