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법무차관 사과에도…확산되는 '우산 의전 논란'



법조

    법무차관 사과에도…확산되는 '우산 의전 논란'

    아프간인 임시숙소 입소 브리핑 '의전 논란'
    강 차관 뒤에서 무릎꿇고 우산 든 법무부 직원 포착
    "취재 협조 과정 '돌발상황'" 해명에도 논란 커지자
    강 차관 "이유 불문하고 국민 여러분께 사과" 입장문

    강성국 법무부 차관이 27일 오전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아프가니스탄 특별입국자 초기 정착 지원과 관련해 브리핑하는 도중 관계자가 뒤쪽에서 무릎을 꿇고 우산을 받쳐주고 있다. 연합뉴스강성국 법무부 차관이 27일 오전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아프가니스탄 특별입국자 초기 정착 지원과 관련해 브리핑하는 도중 관계자가 뒤쪽에서 무릎을 꿇고 우산을 받쳐주고 있다. 연합뉴스
    강성국 법무부 차관의 '우중(雨中) 야외 브리핑' 과정에서 법무부 직원이 무릎을 꿇은 채 우산을 씌워줘 '과잉 의전' 논란이 번지자 강 차관이 직접 사과했다.
     
    강 차관은 27일 오후 입장문을 내고 "엄숙하고 효율적인 브리핑이 이뤄지도록 저희 직원이 몸을 사리지 않고 진력을 다하는 그 숨은 노력을 미처 살피지 못한 점, 이유를 불문하고 국민 여러분께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강 차관은 특별기여자 자격으로 입국한 아프가니스탄인과 그 가족 377명이 당분간 머물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이들의 생활 지원 방안을 골자 삼은 브리핑을 같은날 진행했다. 브리핑은 야외에서 이뤄졌는데, 현장에선 시간당 10mm의 비가 쏟아졌다.
     
    강 차관이 약 10분 가량 발언을 하는 동안 법무부 직원은 그의 뒤에서 우산을 씌웠다. 이 직원은 생중계 화면에 자신의 모습은 나오지 않도록 젖은 바닥에 무릎을 꿇은 채 우산을 강 차관 머리 위로 높이 들고 자세를 유지했다. 이 장면이 그대로 공개되자 비인권적인 과잉 의전이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연합뉴스연합뉴스
    법무부 측은 생중계 과정에서 취재진의 협조에 응하다보니 벌어진 돌발 상황이라는 취지로 해명했다. 법무부 관계자는 "브리핑 초반에는 (우산을 든 직원이) 구부정하게 섰지만 키가 커서 화면에 잡히자 취재진이 앉으라는 손짓을 했고, 그러다보니 몸을 낮췄지만 불편한 자세를 오래 유지할 수 없어 결국 후반부에 1~2분 가량 무릎을 꿇는 상황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해명에도 논란이 삽시간에 번지자 강 차관은 결국 사과했다. 그는 입장문에 "저 자신부터 제 주위의 한 사람, 한 사람의 인권이 존중받고 보호받도록 거듭나겠다.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