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지사직 리스크 vs 지지율 정체…與 첫 판세전 '슈퍼위크 올인'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지사직 리스크 vs 지지율 정체…與 첫 판세전 '슈퍼위크 올인'

    핵심요약

    지난주 '황교익 사태'로 들썩였던 민주당 경선레이스
    초반 판세 결정할 충청지역 슈퍼위크 앞두고 전열 재정비
    이재명 측 "네거티브 중단 기조 이어가며 정책공약 집중"
    이낙연 측 "정책공약 집중해 '무능 프레임' 벗어날 것"
    하지만 '지사직 리스크', '지지율 답보' 등 여전히 변수
    후보간 단일화 실현 여부도 주목…정세균 "단일화 가능성 없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와 이낙연 후보를 지나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와 이낙연 후보를 지나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른바 '황교익 사태'로 들썩였던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레이스가 지역별 경선투표를 앞두고 전열을 재정비하는 모양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사직을 계속 유지한 채 정책 공약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각오고,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무능 프레임'에서 벗어나 충청 표심 공략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재명 측 "정책행보에 집중"…'지사직 리스크'는 여전 

    초반 판세를 결정할 첫 경선지역은 충청이다. 다음달 4일 대전·충남을 시작으로 세종·충북(9월5일), 대구·경북(9월11일), 강원(9월12일) 순으로 선거인단의 투표결과가 공개된다. 첫 판세 결과가 다음 경선지역인 호남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만큼, 후보 캠프 모두 신경이 곤두선 상태다.
     
    이재명 캠프 관계자는 지난 22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후보 간 네거티브 중단 기조를 계속 이어가면서 정책 공약 발표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적어도 최종 단일 후보가 결정되는 10월10일까지는 지사직을 계속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지난주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의 '경기관광공사 사장 내정 논란'과 경기도 이천 쿠팡 물류센터 화재 당시 '먹방 TV 출연 논란' 등으로 곤혹을 치렀다. 일각에서는 이 지사가 지사직을 사퇴하지 않아 불거진 일이라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이에 황 씨의 사퇴와, 먹방 방송 출연에 대한 이 지사의 공식 사과로 사태는 일단락됐다. 논란의 확산은 차단하고 정책 행보를 이어가겠다는 게 이 지사의 뜻인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야권에서도 쿠팡 화재 당시 이 지사의 행적 논란 등을 여전히 문제 삼고 있어, 지역 경선 1차 슈퍼위크를 앞두고 '지사직 리스크'에 따른 추가 악재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다.
     

    이낙연 측 "정책공약으로 '무능 프레임' 벗어날 것" 

    이 지사를 추격하고 있는 이낙연 전 대표는 1차 슈퍼위크를 앞두고 충청권 표심 공략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는 지난 주말 충남 천안 유관순 열사 사당을 참배한 뒤 당진, 서산, 대전을 찾아 지지를 호소했다.
     
    이 전 대표는 22일 대전지역 기자간담회에서 '충청 지지율이 낮은데 남은 기간 어떻게 어필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조사에 따라 들쭉날쭉하지만, 충청권에서 저의 지지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온 여론조사도 있다"며 사실상 이 지사를 견제했다.
     
    또 '앞으로 손잡을 후보가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앞으로 경선을 하는 과정에서 나타나게 될 것"이라며 향후 다른 후보들과의 단일화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여론조사에서 이 전 대표의 지지율은 10% 초·중반으로 지난 7월부터 답보 상태다. 이 지사와의 네거티브 공방이 지지율 상승에 발목을 잡았다는 분석이다.
     
    후보 간 단일화도 실현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왼쪽부터 추미애 후보,김두관 후보,이재명 후보,박용진 후보,정세균 후보,이낙연 후보. 국회사진취재단왼쪽부터 추미애 후보,김두관 후보,이재명 후보,박용진 후보,정세균 후보,이낙연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이날 전북도의회 기자회견에서 '조기 단일화론'을 묻는 질문에 "그분(이낙연)은 앞으로 다가올 위기를 감당할 역량을 갖고 있지 않다"며 "과거에 어떠한 업적도 낸 적이 없기 때문에 그분과 단일화할 생각은 한 번도 안 해봤고 앞으로 그럴 가능성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결국 이낙연 캠프도 이번 첫 지역 경선에서는 이재명 캠프와 마찬가지로 실효성 있는 정책공약 마련으로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밖에 없어 보인다.
     
    이낙연 캠프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총리·지사 시절 무능했다고들 공격하는데, 그것이 사실이 아님을 보여주기 위해 정책 공약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