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 "10월 전 국민 70%, 목표 당긴 것 아냐…'집단면역' 용어 안 쓰겠다"



대통령실

    靑 "10월 전 국민 70%, 목표 당긴 것 아냐…'집단면역' 용어 안 쓰겠다"

    지난달 25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지난달 25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청와대는 18일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에 제시한 '10월까지 전 국민 70% 백신 접종 완료'와 관련해 "11월 초 집단면역 목표 일정이 당겨진 것은 아니다"고 입장을 밝혔다.  

    즉, 항체 형성 기간 2주를 고려하면 당초 제시했던 '11월 초 집단면역'이나 '10월까지 전 국민 70% 백신 접종 완료'는 같은 말이라는 것이 청와대의 논리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코로나19 백신 접종 목표가 오락가락한다는 비판이 있다'는 질문에 "이전에는 11월 초 집단면역이라는 표현을 썼다. 전 국민의 70% 접종 완료를 집단면역이라고 했다"며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2차 접종 후 면역 형성 기간인 2주의 시간이 필요한 만큼, 10월까지 70%의 접종을 완료해야 11월 초에 집단면역을 달성한다는 뜻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 계획은 달라진 바 없고, 대통령의 최근 말씀으로 일정이 당겨진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지난달 25일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청와대 제공지난달 25일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청와대 제공특히 청와대는 '집단면역'이라는 단어가 현재 델타변이 유행 상황에 맞물려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이 관계자는 "델타 변이가 유행하면서 지금은 70%가 될지 90%가 될지, 집단면역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는 것이 적절할 것 같다"고 말했다.

    국민 상당수가 백신 접종을 완료한 국가에서도 코로나19 델타 바이러스가 재유행함에 따라 '집단면역'의 기준이 불분명해졌다는 설명이다.

    모더나사의 백신 수급 불안에도 불구하고 청와대는 10월까지 전 국민의 70%가 백신 2차 접종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 변함없음을 강조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이 관계자는 "국민들 보기엔 여전히 더디지만, 속도를 내기 시작했고, 이번 주 이에 육박하는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여 10월까지는 70%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 장기화로 사망자·중증자 위주로 관리하는 새로운 방역체계로 전환할 가능성에 대해 "'위드(with) 코로나'로 새 방역체계를 해야 한다는 분들로 있지만 현재로서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어느 정도 백신 접종률이 담보된 상태에서 새로운 방역전략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부정적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