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5배 오른 청구서 날아온다…밀크 인플레이션 시작되나



생활경제

    5배 오른 청구서 날아온다…밀크 인플레이션 시작되나

    17일 낙농진흥회 이사회 생산자측 이사 전원 불참으로 이사회 최종 '무산'
    리터랑 947원 우유 '청구서' 곧 우유업체에 통보될 듯…18년도 인상안의 '5배'
    업계 1위 서울우유 "가격 인상 검토중"…커피·제과 업계도 "상황 지켜보겠다"

    17일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 우유 및 유제품 진열대 모습. 연합뉴스   연합뉴스17일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 우유 및 유제품 진열대 모습. 연합뉴스라면과 과자 등 식품가격이 인상된 가운데 원유 가격 인상도 현실화되면서 추석 명절을 앞두고 밥상물가에 빨간불이 켜졌다.

    우유 가격이 인상되면 빵과 아이스크림 등 2차 가공식품 가격이 줄줄이 오르면서 이른바 밀크 인플레이션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지난 17일 긴급히 열린 낙농진흥회 이사회가 최종 무산됐다. 진흥회 관계자는 "생산자측 이사진이 불참하면서 회의가 결렬됐다"고 말했다. 전체 이사 15명 중 생산자 측 이사 7명이 전원 불참하면서 회의 자체가 무산됐다.

    이날 이사회는 정부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지난해 7월 낙농가와 우유업계는 리터당 21원 오른 원유 가격에 합의했다. 인상된 가격은 1년 뒤인 이달부터 적용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라면, 과자 등 식품 가격이 연달아 올라 물가 안정에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되면서 정부는 '6개월 유예안' 카드를 다시 꺼내들었다.  

    정부는 오는 20일 유업계 대금 지급일을 앞두고 물가 인상 등을 이유로 원유가격 인상안을 연말까지 6개월 유예하자고 제안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올해 인상폭은 지난 2018년 인상폭의 5배에 달한다. 지난 2018년 인상된 원유가격은 리터당 4원이다. 올해 적용되는 인상 가격은 21원이다.

    낙농업계가 우유 가격 인상을 강행하면서 이달부터 인상된 원유 가격이 적용될 예정이다. 우유업체는 매달 1~15일치 원유 대금을 20일에 지급한다. 인상된 우윳값은 20일 이후 반영될 전망이다.

    밀크 인플레이션 우려 커져…원유가격연동제 개편안 논의는 시작도 못 해

    원유값이 인상되면서 2차 가공식품인 빵과 과자 등의 가격도 일제히 오르는 '밀크 인플레이션' 우려도 제기된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올해 원유값 인상폭은 지난 2018년 인상된 가격(리터당 4원)의 5배에 달한다. 당시 서울우유는 우유 가격을 3.6% 인상했으며 남양유업은 4.5% 인상했다.

    서울우유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가격 인상안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남양유업 역시 제품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우유는 지난달 말부터 1.8ℓ 흰우유 제품의 편의점 공급을 중단했다.

    커피업계 관계자는 "당장 제품 가격 변동은 없지만 향후 추이를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업무 효율성을 높여 매장 관리 비용을 절감하는 대신 인상된 원재료 가격을 충당하고 있다"고 전했다.

    베이커리업계에서는 "빵을 만들 때는 분말형 가공 우유를 사용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타격은 없다"면서도 "향후 추이를 지켜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원유 가격 인상의 불씨가 된 '원유가격연동제' 개편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원유가격연동제는 낙농업체에서 생산한 원유 가격의 증감을 우유업체에서 생산하는 우유 가격에 반영하는 구조다.

    수요가 줄면 가격이 떨어지면서 공급량과 가격이 감소하지만, 원유가격은 생산비가 늘어나면 가격도 증가한다. 수요와 공급 원리라는 시장원리가 적용되지 않는다. 때문에 수요가 줄어도 원유가격은 계속 오르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생산자가 제도 개선 논의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논의를 시작조차 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원유가격을 결정하는 낙농진흥회 이사회에서 해당 논의가 이뤄져야 하지만, 진흥회 이사 15명 중 최소 10명이 참여해야 하는데 낙농 생산자측이 7명이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생산자들이 반대를 한다면 이사회에서 논의조차 할 수 없는 게 현실"이라며 "원유가격연동제를 고쳐나가고 싶어도 정부가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