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李 갈등 가까스로 봉합했지만…선관위원장이 남은 불씨



국회/정당

    尹‧李 갈등 가까스로 봉합했지만…선관위원장이 남은 불씨

    대선주자 토론회 관련 25일 정견발표로 봉합
    출범 두 달 만에 이준석號 최대 위기…尹‧李 갈등
    선관위원장 인선 놓고 갈등 불씨…尹, 김종인 접촉 방어선 구축

    왼쪽부터 국민의힘 대선 후보 윤석열 전 검찰총장,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자료사진왼쪽부터 국민의힘 대선 후보 윤석열 전 검찰총장,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자료사진국민의힘이 경선준비위원회 주관 토론회를 취소, 정견 발표회로 대체한 가운데 이준석 대표와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가까스로 정면충돌은 피했다. 다만 오는 26일 출범하는 대선후보 경선 선거관리위원장 인선과 관련해 명확한 입장 정리가 마무리되지 못해 여전히 불씨가 남은 상태다.
     
    국민의힘은 17일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18일로 예정됐던 대선후보 대상 정책 토론회를 취소하고, 대신 오는 25일 정견 발표회만 한 차례 열기로 했다. 당초 경준위는 18일과 25일 두 차례에 걸쳐 토론회를 구상했지만, 지도부 내부의 중재안을 수용해 봉합을 선택했다. 선관위 출범도 오는 23일에서 26일로 사흘 늦췄다. 대선후보들을 대상으로 한 토론회 개최를 놓고 '경준위 월권 논란'이 지속되면서 이 대표가 한발 물러선 셈이다.
     

    다만 선관위원장 인선 문제는 잠재적 불안 요소로 남아 있다. 이 대표가 서병수 경준위원장을 선관위원장으로 임명하는 안을 검토해왔지만, 토론회 논란이 커지면서 지도부 일각에선 서 위원장 카드에 부정적인 기류도 읽힌다. 한 최고위원은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토론회에 대해선 이 대표가 양보를 했고, 정당한 권한이 있는 선관위가 추진하기로 했다"면서도 "오늘 회의에선 선관위원장에 대해 특별한 언급이 없었다"고 말했다. 당내 핵심 관계자도 통화에서 "경준위가 마련한 안이 선관위에서도 연속성이 있길 바라는 게 이 대표의 생각"이라며 "서 위원장에 대한 비토가 있으면 무리하게 강행할 것 같진 않다"고 말했다.
     
    앞서 서 위원장은 경준위 차원에서 토론회 강행 의지를 보이면서 도마에 올랐다. 일각에선 서 위원장이 선관위원장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이 대표와 한 배를 타고 무리수를 두는 것 아니냐는 시선까지 있었. 일부 최고위원들은 전날 이 대표에게 18일 토론회 취소와 함께 선관위원장 후보군에서 서 위원장을 배제해야 한다는 의사를 전달했고, 이 대표는 인사권 개입이라고 반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최고위 결정으로 토론회는 무산됐지만 선관위원장 인선에 대해선 본격적인 논의를 하지 않아, 지도부 내부에서 '갈등 제2라운드'가 펼쳐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당 안팎에선 선관위원장 후보군으로 황우여 전 대표와 정홍원 전 총리,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등이 거론된다. 그동안 선관위원장을 국회의장이나 국무총리역을 한 고문급이 주로 맡아온 것에 근거한 것이다. 또 다른 최고위원은 통화에서 "어쨌든 선관위원장의 임명권이 이 대표에게 있는 건 맞지만, 논란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중립성 있는 인사를 미리 추천을 받는 등 지도부와 사전에 논의를 해달라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당내에선 이번 사태로 인해 이 대표가 리더십에 타격을 입은 가운데 선관위원장 인선 과정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면 자칫 '식물 당대표'로 전락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통상 선관위 출범을 기점으로 당이 본격 대선 체제로 전환되는데, 선관위원장 임명권에 제약을 받으면 이 대표의 영향력이 현저히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벼랑 끝에 몰린 이 대표가 자신의 임명권을 얼마나 발휘할지가 향후 주목되는 대목이다. 

    이 와중에 당내 대선주자들은 윤 전 총장을 향해 집중 견제에 나서며 토론회 참석을 촉구했다. 홍준표 의원은 이날 대선출마 선언에서 "토론이 그렇게 겁이 나면 지금 드랍(중도포기)을 해야 한다"고 했고, 유승민 전 의원은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토론이 겁나면 기초부터 차근차근 밟고 오든지 아니면 나오지 말아야 한다"고 윤 전 총장을 겨냥했다. 장성민 전 의원도 비대면 기자회견에서 "검찰총장으로서 역할에 대해 평가하긴 어렵지만 정치인으로서 윤 전 총장은 정치를 잘 모르는 사람 같다"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은 경쟁주자들의 견제에 대응을 자제하며 이날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을 접촉하는 등 우군 확보에 나섰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친박계 정갑윤 전 의원의 주선으로 김 전 위원장과 오찬을 함께 하며 현재 당내 사태 관련 대화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윤석열 캠프는 토론회가 무산되자마자 대변인 성명을 내고 "국민의힘 경선 버스가 본격적으로 출발하면, 윤석열 예비후보 역시 국민과의 대화를 기초로 한 당내 토론에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며, 상식이 통하는 나라를 위한 후보의 비전도 가감 없이 보여드릴 것"이라고도 밝혔다.

    당내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입당한지 보름 만에 당 대표와 갈등을 불거지면서 윤 전 총장도 나름 타격을 입었다"며 "이 대표를 당장 끌어내리려는 듯이 흔들거나 비토하면 오히려 역풍이 불 수 있어 추세를 민감하게 보고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