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여정 담화 이후 통일부 '한미연합훈련 연기' 입장 재확인



통일/북한

    김여정 담화 이후 통일부 '한미연합훈련 연기' 입장 재확인

    핵심요약

    통일부 당국자 "한미훈련 유연 대응과 '훈련 연기'는 같은 뜻"
    "국방부 입장 존중하고 충분한 소통을 거쳐 정부 내 협의 이뤄질 것"
    고위 당국자 "한미연합훈련 일단 연기해놓고 대북 관여 본격적으로 해야"

    3일 경기도 동두천시 주한미군 캠프 케이시에서 미군 차량이 대기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3일 경기도 동두천시 주한미군 캠프 케이시에서 미군 차량이 대기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통일부는 3일 이달 중순으로 예정된 한미연합훈련을 연기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한미연합훈련이 어떠한 경우에도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조성하는 계기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에서 지혜롭고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는 통일부 입장은 한미연합훈련 연기를 해놓고 대북 관여를 본격적으로 해야 한다는 최근 통일부 고위 당국자의 발언과 같은 의미"라고 말했다.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지난달 30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남북연락채널 복원과 코로나19 확산 등을 거론하며 "지금이 한미공조를 통해서 대북 관여를 본격화 할 수 있는 적기"라며, "한미연합훈련을 일단 연기해놓고 대북 관여를 본격적으로 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 당국자는 그러면서 "미국의 입장에서도 이 기회를 살려내는 것이 비핵화 협상이나 한반도의 평화 정착을 만들어 가는 데 있어서 매우 유익한 성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면서, "(연기가) 지금의 상황에서 가장 지혜롭고 유연한 대응 방식일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연합뉴스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연합뉴스통일부 고위 당국자의 이런 발언 이후 김여정 북한 당 중앙위 부부장은 지난 1일 담화를 통해 "희망이냐 절망이냐? 선택은 우리가 하지 않는다"며, 한미연합훈련의 중단을 압박한 바 있다.
     
    한미 군 당국은 현재 한미연합훈련의 실시여부와 규모, 방식 등에 대해 협의를 하는 중이다. 코로나19 확산 추세와 남북대화 국면을 고려해 본 훈련을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으로 하는 방안 등 최소화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지만, 확정은 되지 않은 상태이다.
     
    통일부는 "한미연합훈련과 관련해서는 '국방부 입장을 존중하고, 충분한 소통이 이뤄지는 방식으로 결정돼야 한다'는 것이 최종 입장"이라면서 "앞으로 다양한 논의과정을 통해 정부 내 협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