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찰, 민주노총·자영업자 집회 관계자 내사 착수



사건/사고

    경찰, 민주노총·자영업자 집회 관계자 내사 착수

    최관호 서울경찰청장 기자간담회
    자영업자 집회 관련 '주최자 내사', 민노총 시위 '23명 입건'
    '대북전단 살포' 미수 박상학…남북관계발전법 위반. 검찰 송치

    지난 3일 오후 종로3가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하며 도로를 점거한 채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있다 이한형 기자지난 3일 오후 종로3가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하며 도로를 점거한 채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있다 이한형 기자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상황에서도 대규모 집회가 이어지는 가운데, 경찰이 주최자 등에 대해 내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최관호 서울경찰청장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내자동 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자영업자들이 진행한 심야 차량 시위에 대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소지가 크다고 보고 주최자에 대해 내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자영업자들은 거리두기 4단계 격상에 반발해 심야 기자회견과 차량시위를 진행했다.

    이날 다른 경찰 관계자는 지난 3일 민주노총이 진행한 전국노동자대회 관련 "25명에 대해 내사에 착수했고 23명을 입건했다"며 "기본적인 증거자료를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주노총 위원장 휴대전화를 압수수색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지난달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1박 2일 상경집회를 연 택배노조에 대해서는 "주최자 등 31명을 내사하고 있다"며 "6명을 조사했고 나머지는 순차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찰은 지난 4월 비무장지대(DMZ) 인근에서 2차례 대북전단을 살포했다고 주장한 자유북한운동연합 박상학 대표와  동생 큰샘 박정오 대표 부부 등 3명을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 위반(전단 등 살포 미수) 혐의로 이날 오전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박 대표의 전단 살포 미수와 관련 "본인이 살포한 것은 확인됐다"며 "대북전단이 북한에 떨어졌는지 확인이 안됐기 때문에 미수"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