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갑질 피해' 의혹에 서울대 관계자들 잇따라 반박



사건/사고

    '갑질 피해' 의혹에 서울대 관계자들 잇따라 반박

    핵심요약

    지난달 26일 청소노동자 휴게실에서 숨진 채 발견된 노동자
    노조 '산재 사망' 주장…서울대 "갑질 없었다"
    "안타깝고 슬프지만, 중간 관리자 2차 피해 우려"

    서울대 기숙사 공지사항. 연합뉴스서울대 기숙사 공지사항. 연합뉴스

    최근 급성심근경색으로 사망한 서울대 기숙사 청소노동자가 중간관리자에게 갑질을 당했다는 의혹에 대해 서울대 관계자들이 잇따라 반박하는 글을 올렸다.

    11일 CBS노컷뉴스 취재결과 서울대학교 관악학생생활관 홈페이지에는 전날 관악학생생활관 남성현 기획시설부관장이 작성한 '최근 우리 생활관의 안타까운 사건에 대해…'라는 글이 올라왔다.

    남 부관장은 이 글에서 "민주노총 일반노조 측에서는 이 안타까운 사건을 악용해 몇몇 다른 위생원 선생님들과 유족을 부추겨 근무환경이 열악하다거나 직장 내 갑질이 있었다는 등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있다"며 "지난 7일 기자회견 이후 관련 기사들이 편파적으로 보도되며 생활관은 물론 서울대 전체의 명예를 훼손하는 일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갑질 논란이 제기된) 해당 관리자를 마녀 사냥식으로 갑질 프레임을 씌우는 불미스러운 일이 진행되고 있어 우려가 크다"며 "안타깝고 슬픈 사고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산재 인정을 받기 위해 성실히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관리자를 억지로 가해자로 둔갑시킬 수는 없는 노릇"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대학본부와 생활관은 산재 조사에 성실히 협조하고 그동안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했으나 아직 부족한 점이 있다면 개선하겠다는 기본 입장을 밝혔다"며 "이번 안타까운 사건을 악용하는 허위 주장과 왜곡 보도에 현혹되거나 불필요한 오해 없이 진상이 규명될 때를 기다려 주기 바란다"고 설명했다.

    앞서 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노동조합연맹은 지난 7일 서울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합원 이모씨의 죽음이 '산재 사망'이라고 주장했다. 이씨는 지난달 26일 서울대 기숙사 청소노동자 휴게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노조는 평소 지병이 없었던 이씨가 최근 과중한 업무량으로 지속적으로 고통을 호소해왔다고 밝혔다. 이씨가 담당했던 여학생 기숙사 925동은 규모가 크고 시설이 낡아 업무강도가 높았고, 이씨가 1~4층 전 층을 돌며 혼자 청소를 다 해야 했다고 전했다.

    특히 이들은 지난달 1일 새로 부임한 안전관리팀장이 청소노동자들을 모아놓고 기숙사 준공연도를 묻거나 '관악 학생 생활관'을 영문으로 쓰게 하는 등 시험을 치게 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심지어 시험점수가 공개되기도 해 많은 청소노동자들이 이로 인한 자괴감과 모욕감에 시달렸다고 주장했다.
     
    이른바 '갑질 의혹'이 공분을 사자, 지난 9일에는 서울대 학생처장인 구민교 행정대학원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 분의 안타까운 죽음을 놓고 산 사람들이 너도나도 피해자 코스프레하는 것이 역겹다. 언론에 마구잡이로 유통·소비되고 있는 '악독한 특정 관리자' 얘기는 모두 사실과 거리가 멀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구 교수는 해당 글이 논란이 되자 최근 게시글을 비공개로 전환했다 다시 공개했다. 그는 "피해자 코스프레가 역겹다는 부분은 정치권을 두고 한 말"이라며 "당연히 유족분들이나 다른 청소 노동자분을 두고 한 말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또 "산재 인정을 받기 위한 일방적 주장만으로 또 한 명의 무기계약직 노동자인 '중간 관리자'를 가해자로 만들 수는 없다"며 "이미 그 당사자는 심리적으로 크게 고통받고 있으며 억울한 피해자가 될 수 있다. 그러한 2차 피해를 꼭 막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