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동주가 일본인이라고?…위키백과 이젠 '잠금장치'까지[이슈시개]



문화 일반

    윤동주가 일본인이라고?…위키백과 이젠 '잠금장치'까지[이슈시개]

    핵심요약

    서경덕 교수, 지난 8일 "일본어판 위키백과에 윤동주 국적을 '일본'으로 소개" 지적
    항의 메일 보내자 내용 수정됐지만 다시 '일본인'으로 바꿔
    더 수정 못하게 '잠금장치'까지
    서 교수 "역사적 자신감이 결여됐다는 걸 보여주는 행위"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위키백과 측에 항의 메일을 보낸 것과 관련, 윤동주의 국적이 잠시 '조선'으로 변경됐다가 재차 '일본'으로 수정됐다. 이후 내용 수정을 하지 못하도록 '잠금장치'까지 걸어 둔 모습(위). 서경덕 교수 제공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위키백과 측에 항의 메일을 보낸 것과 관련, 윤동주의 국적이 잠시 '조선'으로 변경됐다가 재차 '일본'으로 수정됐다. 이후 내용 수정을 하지 못하도록 '잠금장치'까지 걸어 둔 모습(위). 서경덕 교수 제공
    "이제는 누구도 수정할 수 없도록 '잠금장치'를 걸어 둔 상태예요."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일본어판 위키백과에 독립운동가 윤동주의 국적을 '일본'으로 표기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같이 말했다.

    서 교수가 앞서 윤동주의 국적이 잘못된 것을 확인한 뒤 위키백과 측에 항의 메일을 보냈는데도, 잠시 '조선'으로 변경됐다가 재차 '일본'으로 수정된 것이다. 급기야 위키백과 측은 내용 수정을 할 수 없도록 '잠금장치'까지 걸어둔 상태다.

    서 교수는 8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항의 메일을 보내자, 오전에 잠깐 윤동주의 국적이 '조선'으로 변경됐다가 재차 '일본'으로 변경됐다"며 "위키백과는 누리꾼이 직접 내용을 수정할 수 있는데, '잠금장치'를 걸어 수정을 못하게 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전 중국 포털사이트인 '바이두' 측에서도 잠금장치를 걸어 '김치가 중국에서 유래했다'는 내용 수정을 하지 못하게 한 적도 있다"며 "내용을 수정하지 못하게 하는 행위 자체가 중국과 일본의 역사적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것을 명백하게 보여주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일본 포털 사이트 '야후 재팬'에서도 윤동주를 검색하면 "윤동주는 일본 국적의 시인"이라는 설명이 나온다. 해당 사이트 캡처일본 포털 사이트 '야후 재팬'에서도 윤동주를 검색하면 "윤동주는 일본 국적의 시인"이라는 설명이 나온다. 해당 사이트 캡처
    실제로 일본어판 위키백과와 일본 포털 사이트인 '야후 재팬'에 일본어로 'ユン·ドンジュ(윤동주)'를 검색하면, 윤동주 시인의 사진과 함께 "윤동주는 일본 국적의 시인"이라는 설명이 나온다.

    이에 일본 누리꾼은 "한일 합방 당시 조선은 일본이었기 때문에 국적은 다 일본인"이라며 "(일본인으로 표기된) 국적을 부정하는 것이 논리적이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반응을 두고 서 교수는 "잘못된 역사 인식"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일제강점기에 활동한 시인은 맞지만, (윤동주 시인은) 일제강점기의 우리 민족의 암울한 역사성을 담은 깊이 있는 시를 썼고, 그런 시 역시 주로 한국어로 작성했던 명백한 한국인"이라고 반박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문화재청 제공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문화재청 제공
    서 교수는 그러면서 "우리나라가 절대 간과해선 안 된다. 지속적으로 항의를 해야 한다"며 "우리가 가만히 있으면 (중국과 일본이) 계속 역사를 왜곡해도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분노만 할 것이 아니라 스스로 역사를 알아가려는 노력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