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일본 교과서 왜곡 시정하라"…교육부 항의 성명·시정 촉구



교육

    "일본 교과서 왜곡 시정하라"…교육부 항의 성명·시정 촉구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한 일본 고교 교과서. 연합뉴스

     

    교육부가 30일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화하고 전쟁 범죄를 축소·은폐한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일본 정부에 즉각 항의하며 시정을 촉구했다.

    교육부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독도 영토 주권을 침해하고 강제동원, 일본군 ‘위안부’ 등 전쟁 범죄를 축소·은폐한 고교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검정 합격시켰다는 사실에 엄중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일본 정부에 ‘한·일관계의 미래 지향적 발전’을 함께 모색하자고 제안한 지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일본이 역사 왜곡을 반복하는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것에 크게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릇된 역사관이 반영된 초·중·고 교과서로 학습한 일본의 미래세대는 왜곡된 역사관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성장할 것”이라며 “이는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공존을 크게 저해할 것이며 일본은 국제 사회로부터 더욱 고립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한·일 관계의 얽힌 매듭을 푸는 첫걸음은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는 것에서 시작된다"면서 "일본 정부는 다음 세대를 위해 왜곡된 교과서 내용을 스스로 시정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일본 정부의 영토 주권 침해와 역사 왜곡을 바로 잡기 위해 지속적으로 독도교육을 강화할 것이며, 관계기관, 민간·사회단체 등과 협력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