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검수완박' 반대한 김오수···與, 왜 반발 못했나



국회/정당

    [영상]'검수완박' 반대한 김오수···與, 왜 반발 못했나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회서 '검수완박은 시기상조' 주장
    與 강경파 추가 질의·반박 없어…당 지도부, 대통령 눈치 봤나
    송영길 대표는 물론, 문재인 대통령도 '속도조절론' 강조 입장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26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윤창원 기자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에 사실상 반대 입장을 재차 밝혔다.

    그러나 민주당 강경파 의원들은 크게 반발하지 못했다. 당 지도부와 청와대의 '속도조절론'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 김오수 '일단 검경수사권 조정안부터 안착시켜야'

    당내 대표적인 강경파로 분류되는 김용민 의원은 26일 검찰총장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김오수 후보자에게 수사·기소 완전 분리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이에 김 후보자는 "그 방향은 맞지만 우선은 형사법 체계가 대변혁된 걸 안착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사실상 검수완박에 선을 그었다. 검수완박은 시기상조이고, 우선 지난 1월부터 시행한 검·경수사권 조정안부터 안착시켜야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후 검수완박과 관련한 유의미한 추가 질의는 이어지지 않았다. 지난달 재·보궐선거 직전 당내 강경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검수완박 상반기 통과'를 외쳤던 것과는 사뭇 달라진 분위기였다.

    앞서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들에게 제출한 인사청문회 서면답변 자료에서도 검수완박의 핵심인 중대범죄수사청 신설 방안에 대해 우회적으로 부정적 견해를 피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