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꼰대 이미지 굳어질라…'이준석 돌풍'에 곤혹스런 與



국회/정당

    꼰대 이미지 굳어질라…'이준석 돌풍'에 곤혹스런 與

    58세 송영길 36세 이준석 마주한다면
    우려 키운 정세균發 '장유유서' 논란
    반면 '초선5적'에 갇힌 與청년의원들
    '세대확장론' 민주당으로도 이어질까

    대구 서문시장 찾은 이준석 전 최고위원. 연합뉴스

     

    "사실은 굉장히 부럽죠. 되게 역동적이에요. 왠지 좀 생기발랄하고 톡톡 튀는 그런 보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속도 좀 쓰린 측면도 있죠"

    최근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서 '30대 청년' 이준석(36) 후보가 지지율 1위로 파란을 일으키고 있는 데 대한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의 반응이다.

    전 의원은 2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역동적이고 생기발랄한데 저게 얼마 전까지는 우리 민주당의 트레이드마크였는데 언제 저기로 갔지? 하는 생각이 든다"며 쓴웃음을 지었다.

    ◇'경륜' 보다 '구태' 부각될까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인 이준석 전 최고위원. 윤창원 기자·연합뉴스

     

    전 의원 외에도 요 근래 민주당 의원들은 사석에서 '이준석 돌풍'을 향한 착잡한 마음을 종종 내비치곤 한다.

    혹여 이 후보가 여세를 몰아 당대표로 선출돼 국민의힘이 젊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흡수할 경우 상대인 민주당에게는 '꼰대' 프레임이 굳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

    송영길 대표와 연배가 비슷한 한 민주당 의원은 "58세 송영길과 36세 이준석이 마주 앉은 모습이 우리에게 결코 좋을 리 없다"며 경륜보다 구태적 인상이 부각될까 염려했다.

    대권 주자인 정세균(71) 전 국무총리가 이 후보 리더십에 의문을 제기하며 '장유유서(長幼有序)'를 거론했다 논란을 일으킨 것도 이런 우려를 더 한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 윤창원 기자

     

    정 전 총리는 25일 언론 인터뷰에서 이 후보를 겨냥해 "경륜 없이 할 수 있겠는가. 우리나라의 특별한 문화인 장유유서 문화도 있고 저는 그런 변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봅니다만 고민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유유서는 유교 사상의 핵심인 삼강오륜 덕목 중 하나로 '어른과 아이 사이에는 사회적인 순서와 질서가 있다'는 뜻이다.

    이 후보가 1985년생으로 비교적 어린 데다 국회의원 경험이 없다는 점을 꼬집은 발언이었는데 '시대정신을 읽지 못했다'는 비판이 여야를 막론하고 제기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