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미 온도차? 文 "대화 필수"에 바이든 "北행동 전엔 김정은과 대화 없다"



대통령실

    한미 온도차? 文 "대화 필수"에 바이든 "北행동 전엔 김정은과 대화 없다"

    • 2021-05-22 09:17

    문 대통령 "한미 소통하며 대화·외교 통한 대북 접근법 모색…北 호응 기대"
    바이든, 대북특별대표에 한국계 성 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대행 임명
    바이든, 비핵화 프로세스 진척 있기전 미북 정상간 직접 대화 안한다 강조

    미국을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 필요성에 공감대를 이뤘지만 북한과의 대화에 대해서는 다소간의 온도차를 보였다. 문 대통령은 대화와 소통을 강조했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비핵화 추진에 있어 유의미한 진척이 확인되지 않는 한 "김정은 위원장과 직접 만나지 않을 것"이라는 대원칙을 분명히 했다.

    ◇文대통령 "대화 필수적이란 믿음 확인", 바이든 성 김 대북특별대사 임명

    문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21일 백악관에서 열린 바이든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직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저는 남북 간, 북미 간 약속에 기초한 대화가 평화로운 한반도를 만드는 데 필수적이라는 믿음을 확인했다"며 "앞으로 한미 양국은 소통하며 대화·외교를 통한 대북 접근법을 모색할 것이다. 북한의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