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백신 노인 접종 동의율 5%…'면역 사각지대'된 서해5도



경인

    백신 노인 접종 동의율 5%…'면역 사각지대'된 서해5도

    서해5도 접종 대상자 834명 중 43명만 동의
    여객선 등 교통문제 원인…1회 접종시 2박3일 소요 부담
    방역당국 "운임‧식비‧숙박비 지원은 선거법 위반…백신 보관 문제도"
    주민 "전남은 섬 안에서 백신 접종, 울릉도는 군 수송헬기도 띄웠는데…"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 모습. 연합뉴스

     

    서해 최북단 서해5도 노인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면역 사각지대에 놓였다. 75세 이상 노인 접종 동의율이 5%에 불과한 데 이동권의 제약이 주원인으로 꼽힌다.

    ◇ 교통문제로 1회 접종에 최소 2박3일 소요…서해5도 백신 접종 동의율 5.2%

    1일 인천 옹진군에 따르면 군은 지난달 29일부터 지역내 만 7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시작했다.

    접종 대상자 2천310명 가운데 접종 동의자는 1천156명으로 딱 절반 수준이다. 동의율이 가장 낮은 곳은 연평도와 대청도 백령도 등이 포함된 서해5도 지역으로 대상자 834명 중 43명(5.2%)만 접종에 동의했다.

    서해5도 노인들의 접종 동의율이 유독 낮은 건 교통 제약 때문이다. 현재 옹진군 코로나19 백신 접종센터는 영흥면에 있다. 서해5도 노인들이 백신을 맞으려면 섬에서 연안부두까지 여객선으로 나온 뒤 다시 버스를 타고 1시간 이상 걸려 영흥도까지 가야한다.

    최소 2박 3일이 걸리는데 만약 날씨가 나빠 배가 못 뜨면 접종을 위한 여정은 더 길어질 수밖에 없다. 최근 인천~백령도 노선 여객선 3척 가운데 쾌속선 2척은 기상악화와 선박 수리 등으로 운항하지 못하고 있다.

    화이자 백신은 3주 간격으로 2차례 접종이 필요한데 같은 고생을 2번이나 해야 한다는 게 주민들의 설명이다. 별도의 교통비나 숙소 지원도 없다.

    또 연평도와 대청도는 지난달부터 꽃게 성어기여서 바쁘고, 농업이 주요 경제를 이루는 백령도는 농번기다. 아직까지 코로나19 감염이 사실상 거의 없는 서해5도에서 고령의 노인들이 집을 비우고 백신 접종만을 위해 움직이는 게 쉽지 않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연합뉴스

     

    ◇ 방역당국 "보관방법‧선거법 위반 소지 등으로 마땅한 대책 없어"

    옹진군도 대책을 고민했지만 뾰족한 수가 없다는 입장이다. 옹진군은 애초 접종 대상자들이 고령인 점을 들어 각 섬에서 접종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그러나 화이자 백신은 온도와 진동 등에 취약해 선박이나 헬리콥터로는 안정적인 운송과 보관이 어렵다고 판단했다.

    교통비와 식비, 숙박비 등을 지원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그러나 지방자치단체장이 유권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것으로 해석돼 공직선거법에 어긋난다는 선거관리위원회의 해석이 나왔다.

    옹진군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고 항변하지만 서해5도 주민들은 여객선터미널과 가까운 옹진군청에서는 별도 접종이 불가하냐고 반문한다. 지난달까지 접종했던 아스트라제네카(이하 AZ) 백신은 일반 냉장 온도로도 보관이 가능해 요양시설 종사자들도 상대적으로 손쉽게 접종했는데 굳이 섬 주민들에게 화이자 백신으로 접종하는 것도 선뜻 이해하기 어렵다는 분위기다.

    ◇ 주민 "전남은 섬 안에서 백신 접종, 울릉도는 군 수송헬기도 띄웠는데…"

    타 지역에서는 서해5도 노인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접종이 이뤄지고 있다. 전남도의 경우 이달부터 65세 이상 섬 지역 거주 노인들이 섬 안에서 접종할 수 있도록 대책을 세웠다.

    전남도는 섬지역 내 위탁의료기관, 보건소, 보건지소에서 우선 접종하고, 접근이 어려운 경우 병원선이나 해군함정에서 접종한다. 접종 후 이상 반응 등 응급상황에 대비해 해경과 해군 헬기도 지원한다.

    동해 최북단 울릉도 경우 이미 지난 2월 군 수송 헬기를 이용해 백신을 전달했다. 당시 방역당국은 처음에는 해상수송을 계획했지만 현지 기상과 배송 거리‧시간 등을 고려해 항공수송을 결정했다.

    인천해양도서연구소 허선규 소장은 "방역당국의 미숙한 대처와 함께 교통권과 이동권을 제대로 보장받지 못한 서해5도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서도 외면받는 상황이 발생했다"며 "지금이라도 방역당국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