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슈시개]"임대료 24만원" "비강남인" 발언에 '#오세훈사퇴' 빗발



정치 일반

    [이슈시개]"임대료 24만원" "비강남인" 발언에 '#오세훈사퇴' 빗발

    트위터·인스타그램 등 SNS서 유행…"거짓말 탄로났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29일 밤에 열린 TV토론회 시작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강남 지역에 비해 비강남 지역의 주거환경이 열악하다"

    "소상공인의 서울 시내 월 평균 임대료는 24만원"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와 MBC '100분 토론'에서 논쟁을 벌인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의 발언에 대해 누리꾼들의 비판적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일부는 토론이 끝난 직후 '#오세훈사퇴', '#임대료 24만원', '#비강남' 해시태그를 달며 그에게 제기된 의혹들을 열거하기도 했다.

    29일 오 후보는 방송에서 박 후보와 강남·강북 균형 발전 방안과 코로나19 대응 등에 대해 토론을 펼쳤다.

    토론 중 문제가 된 것은 오 후보가 언급한 '비강남 지역'이라는 표현이다.

    오 후보는 이날 "강남 지역에 비해 비강남 지역의 주거 환경이 열악하다. 비강남 지역의 주거격차를 줄이겠다"며 "재원을 투입해 비강남 지역의 교통격차를 해결하고, 비강남 지역 자녀를 둔 학무모를 위해 인터넷 강의를 벤치마킹한 교육 플랫폼도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그의 발언을 두고 각종 온라인커뮤니티와 SNS에서는 날선 비판이 쏟아졌다.

    한 누리꾼은 "강남과 강북은 대등한 관계처럼 보이지만 강남과 비강남은 주종관계로 보인다"고 했고, 다른 누리꾼은 "오늘 비강남에서 강남으로 출근 잘 했다"고 비꼬았다. "서울이 언제부터 이분법 도시가 됐나", "사람도 오세훈과 비오세훈으로 나눠라" 등의 반응도 올라왔다.

    오 후보는 또 코로나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의 임대료를 30% 감면하는 임대업자에 대해 절반의 비용(15%)은 서울시비로 지원하겠다는 박 후보의 공약을 비판하며 "서울 시내 월 평균 임대료는 24만원"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이날 자신이 준비한 도표에 '서울시 소상공인 63만 6000곳(2018년 기준) x 24.75만원(2019년 서울시 소상공인 월평균임대료 165만원x15%) x 12개월 = 1조 8912억원'이라는 산출근거를 썼지만, "서울시내 소상공인 임대료 평균을 얼마로 계산했냐"는 박 후보의 질문에 165만원이 아닌 24만원으로 잘못 답변했다.

    토론을 본 누리꾼들은 '#임대료 24만원', '#비강남' 해시태그와 함께 토론 화면을 캡처해 올리며 "월 임대료 24만원 없다"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