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은경 "AZ·화이자로 인한 사망 없어…접종 기피 말라"

뉴스듣기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톡 URL



보건/의료

    정은경 "AZ·화이자로 인한 사망 없어…접종 기피 말라"

    뉴스듣기

    50대·60대 입원 환자, AZ백신 접종 1~4일 뒤 사망
    방역당국 "사망 원인 백신 때문이라 단정할 수 없어"
    "해외서 사망 사례 다수 보고…백신과 인과성 확인X"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장을 맡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3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이상 반응 신고사례 및 조사 경과 등을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요양병원 입원 환자 2명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사망한 것과 관련해 방역당국이 백신 접종과의 인과성에 대해 조사중이라면서도 "백신 접종에 대한 과도한 불안감을 갖지 말라"고 전했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3일 긴급 브리핑을 열고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사망했다고 신고된 2건의 사례에 관해 설명했다.

    질병청에 따르면, 첫 번째 사망자 A씨(남·50대)는 요양병원 입원 환자로 전날 오전 9시 30분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지 11시간 후 흉통과 메스꺼움, 호흡곤란을 호소하다 이날 오전 7시 사망했다.

    두 번째 사망자 B씨(남·60대)도 요양병원 입원한 환자로 지난달 27일 오후 2시 30분쯤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33시간 경과한 뒤 발열과 전신 근육통 등의 증상을 보였다. 이후 증상이 호전됐다가 갑자기 상태가 악화돼 이날 오전 10시 목숨을 잃었다.

    이들의 기저질환 유무나 입원 기간 등 자세한 내용은 유족의 뜻에 따라 공개되지 않았다.

    질병청 측은 사망 사건이 발생한 해당 요양병원은 한 달에 평균 5~7건의 사망자가 나오는 곳이라고도 설명했다.

    3일 서울 중구보건소에서 의료진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주사기에 담고 있다. 박종민 기자
    조은희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접종후관리반장은 '해당 시설의 월 평균 사망자 규모'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사망 신고가 접수된 요양병원의 경우 한 곳에서는 월 5건, 다른 한 곳에서는 월 7건의 사망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질병청 측은 이번 사망 사건의 원인이 백신 때문인지 단정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다만 해외 다른 나라에서도 접종 후 사망 사례가 다수 보고됐지만 접종과의 인과성이 확인된 사례는 현재까지 없다고 설명했다.

    정 청장은 "영국 같은 경우 화이자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한 뒤 사망한 사건이 현재까지 402명 정도 보고됐고 독일에서도 한 113명이 사망했다"며 "캐나다와 노르웨이, 프랑스에서도 예방접종을 맞고 난 이후 사망한 사례에 대해 이상반응이 많이 신고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아직까지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이 확인된 사례로 보고된 건은 현재까지 없다"며 "저희도 세부적인 내용을 잘 분석해서 인과관계와 연관성에 대해서는 검토하고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백신 접종에 대한 과도한 불안감을 갖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더 클릭!



    지난달 27일 오전 서울시 중구 을지로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 의료원 의료진이 화이자 백신을 접종 받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정 청장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2억 명 이상에 대한 접종이 진행됐다"며 "세계 각국에서 접종 후 기저질환이나 다른 원인으로 사망자가 다수 보고됐지만 조사를 한 결과 화이자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인한 사망 사례는 아직까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부분에 대해 국민들께서 과도하게 불안감을 갖거나 접종을 피하지 않았으면 한다"며 "국민 신뢰를 위해 신고된 사례에 대해 소상한 조사와 전문가 검토를 거쳐 투명하게 정보를 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예방접종과 관련된 유의사항도 안내했다.

    질병청 측에 따르면, 중증 이상반응인 아나필락시스의 경우 접종 후 30분 이내에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접종 직후 의료기관에서 관찰을 받아야 한다.

    또한 접종 전 충분하게 수분을 섭취해야 하고 접종 후에는 2~3일 정도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만성질환이나 기저질환이 있을 경우 이상반응 유무에 대해 주의깊게 관찰한 뒤 신속하게 진료를 받아야 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