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인이 숨진 날 '쿵'…이웃 "덤벨 내리친 듯한 소리 들려"



사건/사고

    정인이 숨진 날 '쿵'…이웃 "덤벨 내리친 듯한 소리 들려"

    아랫집 이웃주민 "아이가 뛰는 소리는 절대 아니었다"
    "추석 전후로도 벽에 물건 던지며 악쓰는 소리…상대방 소리는 안 들렸다"

    16개월 된 입양 딸 정인 양을 학대해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 양부모의 3차 공판이 열린 3일 오전 서울 양천구 남부지방법원 앞에서 한 시민이 정인이 사진 앞에서 기도하고 있다. 연합뉴스

     

    양부모의 지속적인 학대로 숨진 16개월 정인이가 사망한 당일, 양모 장씨의 행적을 되짚어 볼 수 있는 이웃주민의 증언이 나왔다. 아랫집에 거주하는 이웃은 '덤벨을 던지는 듯한 소리'를 수차례 들었으며, 아이가 뛰는 소리는 절대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3일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3부(이상주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정인이 양모 장모씨와 양부 안모씨의 3차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양부모의 아랫집 주민 A씨는 "('정인이' 사망 당일) 무거운 덤벨, 운동기구를 남자들이 들었다가 내려놓는 소리가 4~5번 이상 났다"며 "진동이 심했다. 아이들이 소파에서 뛰는 소리, 뛰어다니는 소리 등과는 완전히 구분된다"고 주장했다.

    A씨는 양부모의 아랫집에 사는 주민으로, 양부모는 지난해 5월쯤 이사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양모 장씨가 정인이에게 넓고 강한 외력을 가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지난해 10월 13일 오전, 자신의 집에서 수차례 '쿵' 소리를 들었다고 앞선 조사에서 진술했다.

    A씨는 이날 법정에서 "(당일) 아침에 남편과 커피, 빵을 거실에서 먹다가 소리가 너무 심해 아랫층이 울려서 올라갔다"고 말했다. 이어 "손녀딸이 가끔 와서 놀고 애들이 뛰다보면 층간소음도 있는 등의 이유로 웬만하면 이웃 간에 참고 산다"며 "층간소음으로 윗집에 올라간 경우는 처음이었다"고 덧붙였다. A씨의 이같은 증언은 사망 당일 양부모의 집에서 가한 충격이 상당했음을 보여준다.

    양부모에게 학대를 당해 숨진 16개월 여아 '정인이 사건' 2차 공판이 열린 지난달 17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법 앞에서 시민들이 호송차를 향해 소리치고 있다. 박종민 기자

     

    '쿵' 소리가 5~10분이 지나도 그치지 않자 장씨가 있는 윗집으로 올라갔다고 A씨는 말했다. A씨가 장씨를 만난 건 당일 오전 9시 45분쯤으로 조사됐다.

    A씨가 장씨 집의 초인종을 누르자 장씨는 휴대폰 가로 폭만큼 문을 열어줬다고 한다. A씨는 "'한두 번도 아니고 이게 무슨 소리냐. 부부 싸움 하는 거면 신고해주겠다'고 하자, 장씨가 '아니다. 남편은 집에 없다'고 말했다"며 "(장씨가) 눈물을 흘리며 '죄송하다. 지금은 이야기할 수 없다. 이따가 이야기하겠다'고 했다"고 진술했다.

    그는 장씨와 대화할 당시, 집에서 아이 울음 소리는 듣지 못했다고 했다. 3~4살로 추정되는 아이가 장씨 다리를 붙잡고 자신을 쳐다봤다고 했다. 이 아이는 양부모의 큰 딸로 추정된다.

    양부모의 집에서 알 수 없는 '굉음'이 들린 건 정인이 사망 당일이 처음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A씨는 "추석 전후로도 심하게 무거운 물건, 의자같은 것을 벽에 집어던지고 악을 쓰며 소리 지르면서 싸우는 것 같은 소리가 가끔씩 났다"며 "부부싸움 하는 것 같이 하는데, 상대방 목소리는 들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지난해 추석 전, A씨의 남편이 외출한 날에는 양부모의 집에서 하루종일 이같은 소리가 들렸다고 했다.

    이같은 A씨의 증언은 정인이 사망 당일, 복부를 발로 밟는 등의 강한 외력이 있었는지를 두고 검찰과 피고인 간 법정공방이 이어지는 가운데, 유의미한 증거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