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경남도 "도민 수용 대안 마련 먼저"



경남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경남도 "도민 수용 대안 마련 먼저"

    경남도, 환경부에 "지역 사회 합의한 도출 후 시행해야"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 조감도. 경남도청 제공

     

    경상남도가 한국수자원공사가 추진 중인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이 부족하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도는 25일 서부청사에서 남강댐 보강 건설사업 기본계획 변경 관련 회의를 열었다. 경남도를 비롯해 환경부과 국토부, 진주·사천·의령·함안·남해·하동 등 6개 시군, 수자원공사가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과 지역 의견 수렴을 위해 열렸다.

    남강댐은 1969년 홍수 조절 외에 생활·공업·농업·하천유지용수 공급·발전을 포함하는 다목적댐으로 건설됐다. 1999년 보강공사를 통해 저수용량은 3억 900만㎥이며, 수자원공사가 관리하고 있다.

    현재 극한홍수 발생 때 사천(가화천)방향 12개의 제수문을 통해 사천만으로 초당 6000㎥, 진주(남강본류)방향 3개의 제수문을 통해 초당 1000㎥가 방류되도록 계획된 상태다. 남강댐 유역면적은 소양강댐과 비슷하지만, 저수용량은 1/10, 홍수조절 용량은 절반으로, 홍수 조절에 취약하고 특히 월류에 따른 댐붕괴에 취약하다.

    이에 환경부는 1천~1만년 빈도 이상의 극한홍수 발생 때 댐 붕괴를 방지하고자 진주 방향으로 여수로 1개를 신설해 초당 2094㎥까지 방류하고, 사천 방향으로 제수문 4문 증설해 초당 1만 2037㎥까지 방류하는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어업인들은 사천방향으로 현재보다 방류량이 2배 이상 증가하면 해수 담수화 등의 피해가 더 커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에 환경부는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은 댐 높이를 높여 저수용량을 증대하는 사업은 아니라고 밝혔다. 물의 출렁임에 의한 댐 월류방지를 위해 1.2m의 높이로 설치된 파라펫월을 0.7m 높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진주 방향 여수로, 사천 방향의 제수문을 설치하더라도 이는 극한홍수가 발생했을 때 댐 붕괴를 방지하고자 운영할 예정으로, 평상시에는 운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도와 시군은 남강 본류 권역(진주·함안·의령)과 가화천 권역(사천·남해·하동)의 댐방류로 인한 피해 예방과 보상 대책에 대한 논의 후 치수능력 증대사업 추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에 수자원공사는 협의하겠다고 전했다.

    경남도 정석원 기후환경산림국장은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이 안정성 강화를 위해서 필요하지만, 이 사업의 당위성에 대한 설명과 안내가 극히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환경부는 이 사업을 왜 해야 하는지, 우려되는 문제점 등에 대한 과학적 분석 자료를 제시하고 인근 지자체,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도민이 수용할 수 있는 대안 마련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도는 향후 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지역 사회와의 합의안을 도출한 후 사업 시행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재차 전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