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44년 전 외출하다 실종된 딸…유전자 채취로 극적 가족 상봉



사건/사고

    [영상]44년 전 외출하다 실종된 딸…유전자 채취로 극적 가족 상봉

    1976년 외할머니와 외출 후 실종…미국 입양
    4년 전 친부모 찾겠다며 귀국 후 유전자 남겨
    지연되다가…재외공관 유전자 채취로 급물살
    친모 "끝까지 딸 찾기 포기 안해…기적 일어나"

    40여년 전 실종됐다가 미국으로 입양된 딸이 재외공관에서 유전자를 채취·분석해 국내에 있는 친모를 찾아 극적으로 상봉하게 됐다.

    18일 경찰청은 44년 전 실종돼 미국으로 입양된 윤상애(47)씨가 친모 이응순(78)씨와 지난 15일 극적으로 상봉했다고 밝혔다. 이번 상봉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우선 경찰청 실종자가족지원센터에서 비대면 화상통화로 이뤄졌다.

    경찰청에 따르면 윤씨는 1976년 6월쯤 외할머니와 함께 외출했다가 실종됐다. 당시 윤씨는 세 살이었다. 윤씨는 같은 해 12월쯤 미국으로 입양됐다.

    그로부터 40년 후인 지난 2016년 윤씨는 친부모를 찾기 위해 국내에 입국해 유전자를 채취했다. 마침 친모 이씨 또한 2017년 경찰서를 방문해 유전자를 채취했다.

    1976년 외할머니와 함께 외출했다가 실종됐던 윤상애(47)씨. 미국으로 입양된 윤씨는 최근 외국에서도 유전자 채취가 가능한 '해외 한인입양인 가족찾기' 제도를 통해 44년 만에 가족을 찾아 극적으로 상봉했다. (사진=경찰청 제공)

     

    어머니 이응순씨가 15일 서울 동대문구 실종가족지원센터에서 44년 전 잃어버렸던 딸 윤상애씨와 비대면 화상통화 상봉을 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감정 결과 두 사람의 유전자 간에 친자관계 가능성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정확한 친자관계 확인을 위해서는 두 사람의 유전자를 다시 채취해야 했다. 하지만 이미 미국으로 귀국한 윤씨와 연락이 원활하지 않은 데다, 유전자 채취를 위해서는 윤씨가 다시 국내에 입국해야 했기 때문에 최종 확인은 계속 지연됐다.

    그러던 중 올해 1월부터 '해외 한인입양인 가족찾기' 제도가 시행되면서 유전자 재채취 절차는 급물살을 탔다.

    경찰청·외교부·보건복지부가 합동으로 시행하고 있는 이 제도는 가족을 찾고자 하는 한인입양인이 아동권리보장원을 통해 입양정보공개 청구를 신청, '무연고 아동'임이 확인되면 '재외공관'을 통해 유전자를 채취할 수 있다. 채취된 유전자 검체는 외교행낭으로 경찰청에 송부돼 국내에 있는 실종자 가족의 유전자 정보와 대조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