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조문 거부' 논란에 심상정 "상처 드렸다면 사과"



국회/정당

    [영상]'조문 거부' 논란에 심상정 "상처 드렸다면 사과"

    탈당 사태까지 빚어지자 진화 나선 듯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소속 의원들의 故박원순 서울시장 '조문 거부' 논란에 결국 사과했다. 피해자를 고려한 결정이었다지만 당장 안팎의 비난이 거세지는 상황을 진화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심 대표는 14일 당 의원총회에서 "장례기간에 추모의 뜻을 표하는 것과 피해 호소인에 대한 연대의사를 밝히는 일이 서로 대립되지 않는다는 것이 저와 정의당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류호정, 장혜영 두 의원은 피해 호소인을 향한 2차 가해가 거세지는 것을 우려해서 피해자에 대한 굳건한 연대의사를 밝히는 쪽에 더 무게중심을 두었던 것"이라며 "두 의원의 메시지가 유족분들과 시민들의 추모의 감정에 상처를 드렸다면 대표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두 여성 의원은 앞서 정의당 지도부와 달리, 빈소 조문을 거부하겠다는 뜻을 공연히 밝혔었다.

    류 의원은 피해자를 위로하며 "유가족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저는 조문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페이스북에 썼다. 장 의원도 "고위공직자들이 저지르는 '위계에 의한 성폭력'에 대한 철저한 진상파악과 재발방지 대책이 행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소신은 일각의 공감을 받기도 했지만, '장례 기간 도리가 아니다'라는 비난이 쏟아졌고 일부 당원이 탈당하는 사태까지 빚어졌다고 한다.

    지난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마련돼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심 대표는 "사회적 논란이 큰 만큼 당 내부에서도 논란이 크다"며 "당 내부의 격렬한 토론 역시 정의당이 단단해지고 성숙해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제 진실과 연대의 시간"이라며 서울시에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정치권에도 "진실을 제대로 드러내고 피해자의 존엄을 회복하는 데 함께 최선을 다해달라"고 호소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