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거돈 출두 7시간째' 적막 속 긴장감 휩싸인 부산경찰청



부산

    '오거돈 출두 7시간째' 적막 속 긴장감 휩싸인 부산경찰청

    부산경찰청 10층 조사실 문 굳게 닫힌 채 '적막'
    건물 내외부 취재진 수십명 대기…동선 파악도
    경찰 "오 전 시장 혐의 모두 조사…늦은 오후쯤 끝날 예정"

    22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추행 등 혐의에 대한 조사를 받고 있는 부산경찰청 10층 여성청소년수사계 사무실. (사진=박진홍 기자)

     

    22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사퇴 29일 만에 경찰에 출두한 가운데, 조사가 진행 중인 부산경찰청 주변에서는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이날 오후 2시, 오거돈 전 부산시장 조사가 진행 중인 부산지방경찰청 10층 여성·청소년 수사계 사무실 앞.

    굳게 닫힌 철문에는 '수사 중. 관계자 외 출입 금지'라는 팻말이 붙어 있었다.

    22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추행 등 혐의에 대한 조사를 받고 있는 부산경찰청 10층 여성청소년수사계 사무실 앞 복도가 적막에 휩싸여 있다. (사진=박진홍 기자)

     

    수사팀 관계자들은 "내부를 촬영하면 안 된다"며 번호키를 누른 뒤 조심스레 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갔다.

    사무실 안쪽 문 바로 옆으로는 가벽이 있어 내부 모습은 볼 수 없었다.

    경찰은 이곳에서 오 전 시장에 대한 성추행과 공직선거법 위반, 직권남용 등 혐의 조사를 한꺼번에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경찰청 건물 내외부에는 조사를 마친 오 전 시장이 시민들에게 입장을 표명하는 것에 대비해 수십명의 취재진이 대기하고 있다.

    사진기자들은 화물용 엘리베이터 등 오 전 시장이 움직일 동선을 미리 파악하느라 분주히 움직였다.

    22일 부산경찰청에 출석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을 기다리는 취재진. (사진=박진홍 기자)

     

    오 전 시장은 이날 오전 7시 35분쯤 부산경찰청 지하 주차장에서 화물용 엘리베이터를 타고 곧바로 조사실로 올라간 것으로 알려졌다.

    오전 시간대 이례적인 '기습 출두'에 오 전 시장 모습은 사진이나 영상으로 담기지 않았다.

    부산경찰청은 조사가 끝난 오 전 시장 이동을 돕기 위해 이날 오후부터 청사 곳곳에 경찰관을 배치한다는 방침이다.

    22일 부산경찰청에 출석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타고 올라간 것으로 알려진 화물용 엘리베이터. (사진=박진홍 기자)

     

    부산에서 선출직 고위 인사가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 상황은 매우 이례적이다.

    지난 2012년 '옷 로비 사건'과 관련해 임혜경 전 부산시교육감이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각종 비위 혐의를 받은 문정수, 고(故) 안상영, 허남식 등 역대 부산시장들과 최근 뇌물수수 혐의가 불거진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도 검찰이 직접 수사했다.

    22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출석한 부산경찰청 출입구. (사진=박진홍 기자)

     

    지금까지 오 전 시장에 대한 고발은 시민단체 등에 의해 모두 7건이 접수됐다.

    오 전 시장은 지난달 초 업무시간에 집무실에서 부하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를 사퇴 기자회견을 통해 스스로 밝혔다.

    또 측근 등이 총선 전 피해자에게 접근해 성추행 사건 무마를 시도하고 은폐하려 한 혐의와 지난해 10월 한 유튜브 채널이 제기한 또 다른 성추행 혐의도 받고 있다.

    경찰은 오 전 시장을 상대로 이 같은 혐의들을 조사하고 있으며, 조사는 이날 늦은 오후쯤 끝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