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사법개혁 기수' 이수진, 양승태 상고법원 동참했다?…'논쟁'



법조

    '사법개혁 기수' 이수진, 양승태 상고법원 동참했다?…'논쟁'

    이규진 "이수진·서기호 함께 만나 상고법원 논의"
    이수진 "선배 부탁으로 만남 주선했을 뿐"

    더불어민주당 서울 동작을 국회의원 후보인 이수진 전 판사. (사진=연합뉴스)

     

    이수진 전 부장판사가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농단 의혹의 핵심인 상고법원 추진 과정에 동참했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이 전 부장판사는 '사법개혁의 기수'를 표방하며 4·15 총선에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한 상황이다.

    이규진 전 대법원 양형위원회 상임위원은 2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5부(박남천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양 전 대법원장과 고영한·박병대 전 대법관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 전 상임위원은 옛 통합진보당 관련 재판에 개입하고 헌법재판소 파견법관을 통해 헌재 기밀을 불법 수집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사법농단' 피고인 중 한 명이다.

    이날 검찰은 박 전 대법관이 서기호 전 의원의 '법관 재임용 탈락 불복소송'에 개입한 혐의와 관련해 증인신문을 하면서 이 전 상임위원의 일정표를 토대로 질의했다.

    검찰이 제시한 2015년 4월 2일자 일정표에는 이 전 상임위원이 낮 12시에 서울 여의도의 한 일식집에서 서 전 의원(당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을 만났다고 기록돼 있다.

    검찰이 "이날 이수진 당시 대법원 재판연구관과 함께 서 전 의원을 만난 사실이 있냐"고 묻자 이 전 상임위원은 "(박병대 피고인으로부터) 서기호·서영교 의원을 접촉하라는 말씀이 있으셨던 것 같다"며 당시 만남을 인정했다.

    이 전 상임위원은 "(이전에) 제가 서 전 의원을 만난 적은 없지만 인권법연구회 관련이 있어 제가 제일 말하기 편하다고 해서 가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전 상임위원과 이수진 전 부장판사, 서 전 의원은 모두 국제인권법연구회 회원 출신이다.

    검찰이 "서기호 의원을 만나는데 이수진 당시 재판연구관과 함께 나간 이유가 무엇이냐"고 묻자 이 전 상임위원은 "제가 이수진 연구관에게 서기호 판사를 잘 알지 않느냐 물으니 잘 안다고 해서 상고법원 관련해서 도움이 필요한데 다리를 좀 놔달라고 부탁을 했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검찰이 서 전 의원과 만난 자리에서 상고법원이 필요하다고 설득을 했는지 묻자 "맞습니다"라고 재확인했다. 또 이 전 상임위원은 서 전 의원과 식사 후 '서기호 의원 대담'이라는 정리용 문건을 작성하고 이수진 전 부장판사에게 이메일로 보내며 누락된 내용 등 확인을 부탁했다.

    해당 문건에는 점심 자리에서 이 전 상임위원과 서 전 의원이 상고법원과 관련해 나눈 대화 내용이 기록돼 있다. 이후 문건은 박병대 당시 법원행정처장이 주재한 실장회의에 보고됐다.

    이번 법정증언은 지난 1월 더불어민주당이 이 전 판사를 영입하면서 "양승태 대법원이 추진한 상고법원에 반대하고 제왕적 대법원장 체제를 비판하는 등 법원 내 사법개혁에 앞장서 온 소신파 판사"라고 소개한 것과 결이 다른 내용이다.

    이 전 부장판사 측은 즉각 입장문을 내 반박했다. 입장문에서 이 전 부장판사측은 "이 전 상임위원이 서 전 의원과 개인적인 친분을 갖고 있던 이수진 후보에게 '상고법원 입법과 관련해 서기호 의원을 만나게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전 부장판사는 당시에도 상고법원 추진에 반대하는 입장이었지만 인권법연구회 초기 활동을 같이 한 선배가 만남을 조율해달라는 것까지는 거절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 전 상임위원이 이 전 부장판사에게 보낸 '서기호 의원 대담' 이메일에 대해서도 "상고법원에 반대하는 입장이 명확해 어떠한 종류의 응답도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상고법원은 양승태 대법원장이 추진했던 역점사업이다. 검찰은 재판개입·거래 등 '사법농단'의 핵심 혐의들이 정부와 국회 등에서 상고법원 추진 동의를 얻어내기 위한 일환으로 이뤄졌다고 판단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