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래세대가 물려받을 기후환경은…"변화 움직임 시급"



영동

    미래세대가 물려받을 기후환경은…"변화 움직임 시급"

    [뜨거워지는 지구…우리의 '과제'는 ④]
    "탄소줄이기 활동 지속하려면 지자체 관심 필수"
    충청남도, 지방정부 최초로 '기후 비상상황' 선포
    세계 27개국 1385개 도시…'기후 비상사태' 선언
    우리나라 기후변화 관련 정책 속도 "더디다" 지적
    "탄소중립 도입해 배출량 감축에 적극 동참해야"

    지구가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고온다습한 날씨로 호주에서는 6개월간 산불이 이어졌다. 올 겨울 제주도는 낮 최고 기온이 23.6도까지 오르면서 1월 기록으로는 1923년 기상관측 이래 가장 높았다. '겨울 왕국'으로 불리던 강원 동해안 지역에서는 최근 3년간 눈을 보기 어렵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이 같은 기후 이상징후 속에서 탄소배출 줄이기를 실천에 옮긴 이들이 있어 주목된다. 강원영동CBS는 일상생활에서 탄소배출 줄이기에 나선 시민들의 이야기를 따라가 보고,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우리 사회의 과제는 무엇인지 짚어보는 연속 보도를 마련했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 남 일 같지 않은 호주 산불…동해안 주민 "경각심 느낀다"
    ② 청소년부터 장애인들까지…일상 속 탄소 줄이기 '눈길'
    ③ 겨울 풍경 바꿔버린 '이상 기후'…경제·먹거리까지 '위협'
    ④ 미래세대가 물려받을 기후환경은…"변화 움직임 시급"
    (끝)


    IPCC는 산업화 이전 대비 전 세계 평균표면 온도가 1.5℃가 넘으면 지구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자료출처=기후변화행동연구소 제공)

     

    한 해가 지날수록 표면적으로 두드러지는 이상 기후를 심각하게 보는 이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은, 다름 아닌 미래세대에 물려줄 '환경'이다.

    취재를 진행하면서 만난 주민들은 "환경이 얼마나 더 파괴될까 겁난다"며 "당장 저희는 기후 이상징후를 확실하게 느끼지 못하지만,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시대는 분명 기후변화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게 될 것 같아 걱정이 크다"고 입을 모았다.

    지난해부터 학생들과 '탄소배출 줄이기 활동'에 동참했던 강원 속초 해랑중학교 1학년 4반 유금희 담임선생님은 취재진과 만나 "오히려 아이들이 지구온난화에 굉장히 관심이 많고, 스스로 공부하면서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참 대견했다"며 "이런 작은 움직임이 모여 아이들이 경험하게 될 미래 환경에 큰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전했다.

    '탄소배출 줄이기' 활동에 나선 장애인과 해랑중 1학년 4반 학생들. (사진=유선희 기자)

     

    속초 지역사회 내에서는 지난해 11월쯤부터 시민들을 중심으로 '탄소배출 줄이기' 활동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불필요한 탄소배출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다. 참여자들은 청소년부터 장애인까지 다양하다. 다만, 활동에 참여하는 시민들은 "저희의 움직임이 단순히 퍼포먼스나 일회성에 그치지 않으려면 지자체 관심은 필수"라고 지적하고 있다.

    지자체 관심은 시민들의 의식을 고취시키는 데 효과적일뿐더러, '탄소배출 줄이기'와 같은 시민활동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데 힘이 되는 까닭이다.

    실제 몇몇 지자체는 직접 앞장서 기후변화 대응에 나서겠다고 선포하는 등 모범을 보여 주목된다.

    충청남도는 지난해 10월 22일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열린 2019 탈석탄 기후변화 대응 국제 콘퍼런스에서 '충청남도 기후 비상상황 선포문'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충청남도는 지난해 10월 22일 국내 지방정부 최초로 기후 비상상황을 선포했다. 전 세계 평균표면 온도 상승 폭이 (1850~1900년대 산업화 이전 대비) 1.5℃를 넘어서면 전 지구적으로 심각한 위기에 직면할 것이라는 국제사회의 '경고'를 받아들이고, 대응해 나가겠다는 '의지'다. 이어 충청남도 당진시는 기초지자체 중 처음으로 지난 1월 20일 '기후위기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기후 비상사태 선언까지는 아니지만, 강원 평창군은 지난 1월 22일 '에너지자립 도시' 기반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오는 2030년까지 평창군 공공시설물에 신재생에너지를 50% 이상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또 민간 참여를 독려해 오는 2050년 에너지자립 도시를 완성하는 것이 목표다.

    올해 2월 기준 전 세계에서 모두 27개국 1385개 도시가 '기후 비상사태'를 선언했다. 캐나다가 496개 도시에서 기후 비상사태를 선언해 가장 많았으며 아시아에서는 호주에서 90개 도시, 일본 8개 도시, 필리핀 3개 도시, 우리나라 1개 도시 등이 동참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 지자체의 참여율은 낮은 수준이다.

    기후비상사태 선언 현황으로, 진한 파란색은 국가 차원의 비상사태 선언이고 연한 파란색은 일부 지자체 차원의 비상사태 선언이다. (사진=녹색전환연구소 이유진 연구원 제공)

     

    이 같은 국내 지자체의 선도적인 역할과 국제사회 분위기와 달리, 기후변화에 대한 우리나라 정부 정책의 방향과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정부에서 위촉한 각 분야 전문가 69명이 모여 지난해 3월부터 9개월간 마련한 '2050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 포럼 검토안'은 적극적인 기후변화 대응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해당 검토안은 정부가 '2050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을 구상하는 근거로 활용될 예정이어서 우려는 더 커지고 있다. 가장 큰 걱정은 '탄소중립(Net-Zero·넷제로)' 달성에 대해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담겨 있지 않은 부분이다.

    '탄소중립'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양만큼 산림녹화나 공기 중 이산화탄소 포집기술 등 다양한 방법으로 흡수해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개념이다.

    205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1~5안). (자료출처=환경부)

     

    전문가 포럼 검토안은 2017년 온실가스 배출량(7억 910만t)을 오는 2050년까지 최대 75%(제1안)에서 최소 40%(제5안)를 줄이는 내용이 담겼다. 다만 탄소중립에 대해서는 "조속히 달성해야 할 목표"라고 명시했을 뿐이다.

    이에 대해 관련 분야 전문가들은 이산화탄소 감축을 최대로 담고 있는 검토안마저도 여전히 25%의 탄소가 배출되는 데다, '탄소중립'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방안도 담겨 있지 않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대로 정부안이 확정되면 국제사회가 우려하는 '산업화 이전 대비 전 세계 평균표면 온도상승 임계점, 1.5℃'를 넘어설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와 달리 스웨덴, 영국, 프랑스, 덴마크, 뉴질랜드 등은 이미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법안을 통과시켰다. 유럽연합, 스페인, 칠레, 피지 등도 관련 법안이 나왔다. 이외에 독일과 핀란드, 노르웨이 등에서는 탄소중립 이슈를 정책의제로 다루고 있으며 이탈리아, 멕시코, 페루 등 102개국에서도 관련 논의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탄소중립에 나선 세계 각국 현황 발췌. (자료출처=Energy&Climate)

     

    전문가들은 "유럽연합에서는 탄소세 부과에 대한 이야기까지 나온 상황에서 탄소중립에 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않은 것은 너무 '소극적'인 검토 권고안"이라며 "결국 이대로 진행한다면 우리나라는 세계 경제에서 고립될 가능성이 있다"고 강하게 경고하고 있다.

    녹색전환연구소 이유진 연구원은 "국제사회는 '경제를 위해서라도 더 이상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말아야 한다'고 입장선회를 하고 탄소중립을 진지하게 논의하고 있는데, '기후악당'이라는 비난을 받는 우리나라가 검토안에 이와 관련한 실행방안을 담지 않은 것은 문제가 있다"며 "이제는 정말 움직여야 할 때로 탄소중립을 행동으로, 시스템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이어 "우리는 산불이나 태풍 등 어떤 재난이 발생하면 단순히 '일회성 재난'으로 보는 경향이 강한데, 일본은 최근 잇따른 태풍 이후 지자체에서 기후위기 비상사태를 선언하는 등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며 "우리 아이들 세대가 살아갈 미래를 위해서도 기후변화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지자체와 정부가 함께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