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아버지는 어디 계세요? 묻자 어머니는 눈물만…"



경남

    "아버지는 어디 계세요? 묻자 어머니는 눈물만…"

    [인터뷰]이승만 정권 보도연맹 민간인학살 희생자 아들 노치수
    -이승만 민간인 학살 보도연맹 70년만에 무죄
    -마산에서 보도연맹원 1,681명 학살
    -포승줄로 묶어 마산 바다 버린 뒤 총살
    -'빨갱이 자식' 낙인, 연좌제 고통까지
    -어머니께 아버지 물으니 우시며 '돈벌러 갔다'
    -보도연맹 희생자 대부분 언제 죽었는지도 몰라
    -진실규명 위한 특별법 국회에서 제동
    -자유한국당 반대...친일/독재세력 후예들이 방해
    -진실 밝혀내고, 작은 비석이라도 세워드리고 싶어

    ■ 방송 : 경남CBS <시사포커스 경남=""> (창원 FM 106.9MHz, 진주 94.1MHz)
    ■ 제작 : 윤승훈 PD, 이윤상 아나운서
    ■ 진행 : 김효영 기자 (경남CBS 보도국장)
    ■ 대담 : 노치수 회장 (한국전쟁 민간인희생자 창원유족회)

    지난달 17일 국민보도연맹 마산사건 희생자 유족들과 변호사가 검찰의 무죄 구형에 대해 기뻐하고 있다. (사진=노치수 유족회장 제공)

     


    ◇김효영> 한국전쟁 때 '국민보도연맹원 사건'이라는 게 있었습니다. 보도연맹 사건이라고도 줄여서 부르죠. 당시에 군사재판에서 사형을 선고받고 마산 앞바다에 수장되는 등 수 많은 선량한 민간인들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민간인 학살사건이었죠. 최근에 재심이 진행이 됐는데 검찰이 무죄를 선고해야 한다고 주문을 했습니다. 이제서야 그분들의 명예가 회복을 하게 된 겁니다. 보도연맹 사건으로 부친을 잃으시고, 한국전쟁 민간인희생자 창원유족회 회장을 맡고 계신 노치수 회장, 스튜디오에 모셨습니다. 회장님, 안녕하십니까?

    ◆노치수 회장> 네, 반갑습니다.

    ◇김효영> 아버님의 명예가 근 70년 만에 회복이 되는 것이죠?

    (사진=경남CBS)

     



    ◆노치수 회장> 그렇습니다. 햇수로는 70년 만이고 소송을 한 기준으로 햇수를 보면 7년 만입니다.

    ◇김효영> 재심 소송이 7년이나 걸렸군요?

    ◆노치수 회장> 네, 그렇습니다.

    ◇김효영> 먼저, 얼마나 많은 분들이 억울하게 끌려가서 목숨을 잃으셨는지 그 이야기부터 해보겠습니다.

    ◆노치수 회장> 1950년 한국전쟁이 나기 전 이승만 정부에서 좌익사상이나 정권에 반대했던 많은 사람들을 교화시킨다는 그런 측면에서 보도연맹을 결성을 했는데, 실제 거기에 가입했던 사람들은 거의 좌익 사람들은 가입을 하지 않고 일반 국민들이 강제로 상당히 가입을 많이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쟁이 나니까 마산 강남극장이라든지 이런 데서 교육이 있다고 해서 불러서 가둬놓고 마산교도소에 집어넣게 됐죠. 1,681명입니다.

    ◇김효영> 1681명.

    ◆노치수 회장> 그 사람들 대부분이 2009년도에 진실규명 책자에 보면 4차례에 걸쳐서 괭이바다, 그러니까 거제와 진해와 원전 앞바다 그 사이에 수장시킨 걸로 그렇게 기록이 돼 있습니다.

    ◇김효영> 배에다가 싣고 서로 꽁꽁 묶어서.

    6·25전쟁 당시 군경의 민간인 학살 현장 자료사진 (사진=보도연맹유족회 제공)

     



    ◆노치수 회장> 4~5명씩 그리고 7명씩 포승줄에 묶여서 얼굴에 사람을 못 알아보게 페인트칠까지 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괭이바다에서 밀어 넣고 총을 난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효영> 바다에 빠뜨려놓고 위에서 총을 난사했다?

    ◆노치수 회장> 네, 그 중에 한 두 분이 중간에 도망가서 살았던 분도 계셨고, 물에 빠져서 포승줄이 끊기는 바람에 수영을 해서 부산에서 가서 오랫동안 숨어 살았던 분의 증언에 의하면 그렇게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효영> 참으로 참혹하게.

    ◆노치수 회장> 그렇습니다. 너무 참혹하게 그렇게 많이 죽였죠.

    ◇김효영> 선친 함자가 어떻게 되시는지요? 그리고 어쩌다 보도연맹에 가입을 하셨는지 알고 계십니까?

    ◆노치수 회장> 노상도입니다. 저희 아버님은 마산에 있는 성호초등학교를 졸업하고 동래중학교. 일제시대 때는 중학교가 5년짜리였습니다. 그 때는 학생독립운동이, 학생들이 상당히 많이 일어났지 않습니까?

    ◇김효영> 맞습니다.

    ◆노치수 회장> 아버지는 주모자로 활동을 많이 하신 것 같아요. 당시 학생인데도 불구하고. 그러다보니까 일본인 교사들이 저 학생은 저렇게 두면 안 된다, 이렇게 해서 일본 풍전중학교로 전학을 시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효영> 일본으로.

    ◆노치수 회장> 네. 완전히 떼어놨죠.

    ◇김효영> 독립운동을 주도하니까.

    ◆노치수 회장> 네, 그래서 풍전중학교를 졸업하고 와세다 대학을 졸업했습니다. 학생운동을 일본에서도 하셨다는 이야기를 듣기는 들었습니다. 그때 일본 동경에서 상당히 학생운동이 일어나고 그런 걸로 알고 있거든요.

    ◇김효영> 그런데, 한국에 와서 어떤 일을 하다 보도연맹에 가입을 한 겁니까?

    ◆노치수 회장> 마산중학교, 지금은 마산고등학교. 거기서 선생을 하셨는데, 해방이 되고 미군정이 들어오고 또 이승만 단독정부가 서고 이럴 때 단독정부 반대를 외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다 미군정 포고령 위반으로 구속이 되셨죠. 구속이 돼서 1년 조금 넘게 살고 나오셨는데 나오자마자 보도연맹 가입해라, 그렇게 됐죠.

    6·25전쟁 당시 보도연맹 사건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레드툼' 스틸컷 (사진=구자환 감독 제공)

     



    ◇김효영> 강제로 가입이 되신 거군요.

    ◆노치수 회장> 그렇죠. 그리고 전쟁이 나니까 부역하러 나오라 해서 쌀 소쿠리 들고, 삽 들고 부역하러 나갔는데 그 길로 행방불명이 돼 버린거죠.

    ◆노치수 회장> 당시 아버님은 우리나라 나이로는 39세 이고, 어머님은 34세였고.

    ◇김효영> 어머니께서 자제분들을 혼자서 키우셨겠군요.

    ◆노치수 회장> 그렇습니다.

    ◇김효영> 형제가 어떻게 되십니까?

    ◆노치수 회장> 3남 1녀죠. 제 위에 형님이 계시고 제 밑에 유복자인 동생이 있고 제 위에 또 누나가 있습니다.

    ◇김효영> 아버지 없이 얼마나 힘드셨을까요?

    ◆노치수 회장> 제 형님 같은 경우는 아버지 때문에 연좌제에 걸려서, 마산고등학교를 졸업 했는데 사관학교를 가려고 하니까 연좌제 때문에 못 갔죠. 저희들은 몰랐는데 파출소에 집안에 대한 내역에 다 빨간 줄이 그어져 있었나 봐요. 전국 유족회에 가보면 '나도 연좌제 걸려서 상당히 곤욕을 치렀다'는 분들이 상당히 많았거든요.

    ◇김효영> 이승만 정권에 의해 아무런 잘못 없이 잡혀가 죽임을 당했는데, 자식들까지 빨갱이 낙인을 찍은 겁니다.

    ◆노치수 회장> 저희 유족 중에서 보면 유독 해병대 출신이 많습니다. 또 월남 갔다 온 분들이 꽤 많아요. 왜 그런가하면 부친이 보도연맹으로 당하시고 가족들이 빨갱이 낙인을 당하니까, 그것을 벗어나기 위해서 간 겁니다.

    ◇김효영> '나는 절대 그런 사람이 아니다'는 것을 증명해 보이기 위해서 그렇게 힘든 월남전 참전도 하고 해병대 같은 곳에 갔다는 말씀.

    ◆노치수 회장> 실제로 그렇게 이야기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김효영> 노치수 회장님도 많이 힘드셨겠죠. 당연히.

    ◆노치수 회장> 제가 3살 때 아버지가 그렇게 되셨고. 저는 아버지 얼굴을 전혀 모르니까 살다보니까, 저뿐 아니라 전부 다 아버지가 없는 것으로 생각을 했죠.

    ◇김효영> 당연히.

    ◆노치수 회장> 그런데 제가 고등학교 다니고 그럴 때 보니까 문득 우리 아버지는 어디 가셨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어머님한테 어느 날 물어봤죠.

    ◇김효영> 그랬더니?

    ◆노치수 회장> 어머니한테 아버지는 어디 가셨냐니까 그냥 눈물을 글썽글썽 하면서 아버지 돈 벌러 갔다고만 이야기를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그 뒤로 저도 곰곰이 생각을 하니까 어떤 문제가 있었구나라고만 막연하게 생각을 했죠. 그렇게 생각을 했는데 제가 성장을 하고 나니까 주위에서 제가 잠시 집에 고향에 있을 때 '당신 집안은 절대 공무원하면 안 된다. 하지마라'고 하더라고요. 나중에 아버님이 그렇게 됐다는 걸 2005년도에 노무현 정부 시절에 진실화해위원회가 생기고 진실규명 신청을 했죠. 하고 나서 아버지가 그렇게 사망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 당시 시간이 엄청 많이 걸렸죠.

    ◇김효영> 그래서 공직은 생각도 안 하셨겠네요?

    ◆노치수 회장> 그렇죠.

    ◇김효영> 실제로.

    ◆노치수 회장> 실제로 전혀 공직을 생각하지 않고 대기업에 들어가게 됐고. 제가 아버님이 그렇게 됐던 걸 진실규명 하고 저희 어머님도 남편이 어디 가서 어떻게 돌아가셨는지도 모르고 돌아가셨고. 아버지의 아버지, 할아버지의 할아버지도 애타게 아들을 기다리고 빌고 그랬는데 어디서 어떻게 죽었는지도 모르고 다 돌아가시게 됐죠.

    ◇김효영> 기일은 어떻게 정하셨습니까?

    ◆노치수 회장> 9월 9일에 지냅니다.

    ◇김효영> 왜 9월 9일입니까?

    ◆노치수 회장> 옛날에 마산 진동, 진전, 진북에 보면 죽은 날짜를 모르는 이런 분들은 다 9월 9일로 지내는 것으로 풍습이 그렇게 돼 있는 걸로 알고 저희들도 그렇게 지내고 있죠.

    ◇김효영> 그래서 그 분들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죽임을 당했는지를 진상을 좀 규명을 해보자고 해서 만들려고 했던 것이 '민간인 학살 특별법' 아니겠습니까?

    ◆노치수 회장> 맞습니다.

    ◇김효영> 그런데 자유한국당에서 반대해서 제정이 안됐다고.

    ◆노치수 회장> 그렇습니다. 제가 볼 때는 옛날 친일세력들, 또 일부 독재세력들 이분들이 집요하게 반대를 하는 그런 것 아니겠느냐.

    ◇김효영> 이승만을 국부로 생각하고 거기로부터 자신들의 정치적인 정통성을 확보하고자하는 세력들?

    ◆노치수 회장> 네, 저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우리 나이가 대부분 지금 70대, 80대입니다. 어떻게 된 상황인지를 알아야 될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저희들이 외치는데 그 특별법이 법사위에 머물러 있습니다.

    ◇김효영> 알겠습니다. 친일 그리고 독재의 후예들이 이승만의 민간인 학살의 진상이 규명되는 것을 막고 있다는 말씀.

    ◆노치수 회장> 저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김효영> 알겠습니다. 시간이 벌써 다 됐습니다. 선친의 얼굴도 기억이 안 난다고 하셨죠?

    사진으로만 남아있는 노치수 유족회장의 아버지인 故 노상도 선생님 (사진=노치수 유족회장 제공)

     



    ◆노치수 회장> 네, 전혀 기억이 없습니다.

    ◇김효영> 꼭 해 드리고 싶은 일이나 말씀 있으실 것 같아요.

    ◆노치수 회장> 조그만 비석이라고 세우는 게 자식 된 도리 아니겠느냐, 라고 생각을 합니다.

    ◇김효영> 아버님의 묘소를 만들어서 조그만 비석이라도 세워드리고 싶다.

    ◆노치수 회장> 네, 그렇습니다.

    ◇김효영> 모친께서도 억울한 마음을 안고 가셨겠군요.

    ◆노치수 회장> 전혀 남편이 어떻게 되고 어떤 사연인지도 모르고 돌아가셨죠.

    ◇김효영> 그러니까 자식 된 도리로서 반드시 진실을 밝혀내고 싶고 그래서 작은 묘비라도 세워드리고 싶다는.

    ◆노치수 회장> 네, 그렇습니다.

    ◇김효영> 그 바람은 꼭 이뤄지길 바라고요. 반드시 이뤄져야 할 일로 생각을 합니다. 역사를 바로 세워야 하니까요.

    ◆노치수 회장> 네, 감사합니다.

    ◇김효영> 좋은 결과가 있기를 저희도 함께 기원하겠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노치수 회장> 네, 감사합니다.

    ◇김효영> 지금까지 한국전쟁 민간인희생자 창원유족회 노치수 회장과 함께 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