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석열 2위, 국민이 불렀다" vs "황교안, 의문의 1패"



정치 일반

    "윤석열 2위, 국민이 불렀다" vs "황교안, 의문의 1패"

    <민주당 강훈식 의원>
    우한 폐렴 대응, 정부 믿어달라
    김의겸, 정무적 판단 남아..곧 결정
     
    <한국당 신보라 의원>
    나경원 대항마 인사들, 급 안맞아
    보수통합, 공천보다 '공정 경선'으로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강훈식(더불어민주당 의원), 신보라(자유한국당 의원)

    주말 동안 있었던 정치권 이슈를 돌아보는 시간이죠. 월요일의 정치 토론 정치 토크. 오늘은 강신 토론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 어서 오십시오.

    ◆ 강훈식> 안녕하세요. 강훈식입니다.

    ◇ 김현정> 자유한국당 신보라 최고위원, 어서 오십시오.

    ◆ 신보라> 안녕하세요.

    ◇ 김현정>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얼마나 가느냐. 그리고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서 총선 민심도 출렁일 수 있고. 꼭 총선 때문이 아니더라도 정치권이 여기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그 얘기부터 좀 해 보죠. 강훈식 의원님, 아산 우한 교민들 수용 시설이 있는 그 옆 지역구시잖아요?

    ◆ 강훈식> 맞습니다.

    ◇ 김현정> 그러다 보니까 아무래도 그쪽 바라보는 심정이 다른 분들보다 더 좀 복잡하고 안타깝고 그러셨을 것 같아요, 그 충돌 보면서.

    ◆ 강훈식> 초반에 주민들은 당연히 불안하셨던 거죠. 그리고 반발이 당연히 나왔었는데요. 그런데 지금은 오히려 그건 당연한 것 같아요. 자기 가족들 건강 걱정되고 이 상황에 대해서 얼마나 통제될 수 있는지 확신이 없었으니까요. 그리고 실제로 일부 보도가 또 그런 것들을 좀 자초한 측면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좀 어쨌든 정부의 대응을 좀 믿자. 이런 분위기가 강해졌고 또 충남도지사가 그 앞에다가 집무실을 설치하고 시장도 설치하고 이렇게 하면서 시민들도 조금 차분해졌고요. 동시에 그 안에 계신 교민들의 인터뷰가 나오면서 감동적이었다. 이러니까 약간 보람도 좀 있고 그런 상황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진행 중이기 때문에 긴장감을 놓치 말고 또 주민들 입장에서도 불안한 마음은 있습니다. 그런데 믿어보자. 이런 분위기는 강해지고 있다. 이렇게 보고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과 인근 지역에서 2차로 철수한 교민과 유학생을 태운 버스가 지난 1일 오전 수용 시설인 충남 아산 경찰 인재개발원으로 도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현정> 그 첫 전세기가 도착한 날 아침에 제가 인터뷰를 했었어요, 아산 통장님하고. 그런데 저랑 인터뷰할 때만 해도 아까 말씀하셨던 것처럼 오해들이 좀 있으시더라고요. 이분들이 마스크 쓰고 외출할 수 있다라고 언론 보도를 잘못 오해하신 게 있더라고요. 그런 것 때문에 이분들이 오면 막겠다. 처음에 이러셨었거든요. 그랬는데 그날 안 막으셨잖아요.

    ◆ 강훈식> 그리고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인터뷰했던 분의 마지막 주문이 뭐였냐 하면 더 이상 정치권과 언론인은 이걸 이용하지 말아달라 그러셨어요. 그래서 방향의 중심을 좀 잡으신 거라고 저는 판단이 들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게 말끔하게 불안감이 해소된 상태는 아니고 우리가 좀 더 같이 정부를 믿고 또 이걸 지켜나가야 된다. 이렇게 봅니다.

    ◇ 김현정> 문제는 앞으로의 대응입니다. 국내 확진자 15명. 3차 감염자까지 나온 상황. 중국의 확진자는 1만 4000명이 넘어갔고 사망자는 조금 전 집계 350명 나온 상황. 신보라 의원님, 우리의 대응 수준은 어떻게 변해야 된다고 생각하세요? 지금 적정하다고 보세요?

    ◆ 신보라> 가장 중요한 원칙은 과도한 대응이 소극적인 대응보다는 훨씬 낫다라는 입장을 견지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사실상 이 신종 코로나가 과거 사스나 메르스 때보다 이제 좀 더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것 아니냐라고 하는 우려가 또 이제 사실화되어가고 있는 상황인 거 같고.

    그간 한국당에서는 중국인 입국 제한 조치를 좀 선별적으로 선제적으로 검토해야 되는 거 아니냐라고 했었는데, 그런 주장을 계속해 왔었는데 정부가 이제 4일부터 입국 제한 조치를 실시하겠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그런데 후베이성 중심으로 14일 전에, 14일 동안 그 후베이성을 방문한 외국인에 한해서 전면 입국을 금지하겠다라고 했는데 문제는 지금 중국 내 후베이성에서 발생한 확진자분들이 한 대략 60% 정도라면 그 외의 전역에서 발생한 곳도 40% 정도 육박한다는 말이죠.

    ◇ 김현정> 그러니까 중국 전체 확진자 60%가 후베이성 출신이고 40%가 그 외 지역.

    ◆ 신보라> 그래서 그 문제가 지금 있는 것이기 때문에 중국인분들에 대한 그런 통제가 가능하냐. 지금 우리 정부의 방역이랄지 이런 체계 안에서도. 그런 부분을 좀 심각하게 고려는 해 볼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 김현정> 그러면 지금 한국당 입장은 당론으로 정해진 건지 아닌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중국인에 대한 전면 입국 금지까지 가야 한다. 이쪽인가요?

    ◆ 신보라> 지금 그런 주장을 하고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우선 4일 정도에 하게 된 이 조치도 실은 좀 늦장 대응은 아니냐.

    ◇ 김현정> 후베이성에 대한 제한 조치도 좀 늦은 것 같다.

    ◆ 신보라> 실은 미국은 전면 입국 제한을 했고 일본은 이제 후베이성 정도로. 그것도 이미 며칠 전부터 단행한 조치인데 우리나라는 이제서야 이제 단행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조치도 우선 좀 늦장 대처다.

    ◇ 김현정> 강훈식 의원 의견 듣죠. 여기 후베이성만 제한한 것도 좀 더 빨랐어야 되지 않겠냐라는 의견에 대해서.

    ◆ 강훈식> 저는 지금 충분히 통제 가능한 범위 안에서 논의하고 있다라고 보고요. 어제 지금까지 열어놓은 것을 후베이성을 지금 막았지만 다른 데 그럼 계속 열어놓을 거냐. 그건 아니고 실시간으로 계속 검토하고 있다. 이 이후에 추가로 더 막을 수도 있다라는 거죠. 다만 이런 부분은 우리가 필요한 것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추가로 계속 또 다른 데도 검토, 다른 지역도 오는 걸 막을 수 있는 상황에서 현지 우리 검사할 대상이 너무 늘어나면 현재의 검역 인력으로서 이걸 다 통제 가능하냐. 이런 것들도 봐야 됩니다.

    ◇ 김현정> 그게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죠.

    한국당 신보라 의원(좌), 민주당 강훈식 의원

     


    ◆ 강훈식> 만약에 통제되지 않고 실제로 만약에 완전 봉쇄한다. 그런데 이것도 사실은 WHO나 이런 데가 왜 권고하지 않느냐면 실제 밀입국이나 이렇게 들어올 가능성이 더 많아진다라는 겁니다, 예를 들어서. 그래서 그런 부분을 오히려 다 검토한다면 우리가 진짜 실제로 검역할 인력들이 충분한지. 그리고 그 인력 안에서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 이런 것이고요. 지금 막 다 틀어막는 것보다는 통제 가능한 범주 안에서, 확산되지 않는 범주 안에서 막아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기조와 방향을 어제 대통령과 전문가들 간담회 사이에서 방향을 잡은 걸로 알고 있고. 지금 거기에 맞춰서 지금 이 시간에도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진행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 김현정> 그러면 지금은 후베이성에 2주 동안 머물거나 체류한 사람들. 살던 사람들이나 머문 사람들에 대해서만 제한입니다마는 더 확산할 수도 있다는 거군요.

    ◆ 강훈식> 그렇죠. 더 확산될 수도 있죠. 그런데 현재로는 후베이성만 막아도 가능하다. 이렇게 보는 거죠.

    ◇ 김현정> 지금은 이 정도면 되겠다. 신보라 의원님?

    ◆ 신보라> 가장 걱정되는 부분들이 지금도 중국인 관광객들이 워낙 많이 한국으로 입국을 하고 있는 상황이고 후베이성에 체류하지 않았음에도 이 안에서 중국인 확진자가 나타날 경우 아마 이제 전역으로 입국을 중단해야 된다, 금지해야 된다라는 여론이 굉장히 더 커질 거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요. 여러 변수들을 정부가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이제 2월 조금만 지나면 3월이면 입학 시즌이 되고 그러면 많은 중국인 유학생분들이 또 한국으로 들어오시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변수도 좀 고려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입학을 늦추는 방향으로 결정을 할 건지 아니면 입국을 통제하는 선에서 이 대한민국 안을 관리하는 방안을 선택할 것인지. 이런 부분도 좀 종합적으로 검토가 필요할 수밖에 없겠다라고 보여집니다.

    ◇ 김현정> 아무쪼록 신종 코로나의 이 확산세가 좀 꺾이기를. 이번 주가 굉장히 중요하대요. 앞에서 전병율 전 질병관리본부장 인터뷰 여러분 들으셨지만 결국 이번 주, 이번 주에 누구한테 감염됐는지 모르게 감염되는 사례가 나오면 그때부터가 사실은 무서운. 지금은 15명이라도 확실하게 누구한테 감염됐는지를 다 아는 거기 때문에 그래도 통제 가능한 수준인데 이제 이걸 넘어서는 단계부터가 좀 두렵다. 이번 주 상당히 중요하다는 거.

    이번 주에 확산세가 꺾이기를, 무사히 넘기기를 바라면서 정치 토크 다음 주제로 좀 넘어가 보겠습니다. 두 분도 여론 조사에 좀 민감하세요? 강 의원님, 어떠세요?

    ◆ 강훈식> 정치인들이나 정치권들은 다 여론 조사에 민감하죠, 국민들의 심판을 받아야 되니까.

    ◇ 김현정> 특히 총선 앞두고는 그렇죠.

    ◆ 신보라> 그럼요.

    ◇ 김현정> 주말에 화제가 된 여론 조사가 하나 있었습니다. 세계일보에서 대선 주자 여론 조사를 돌렸는데 윤석열 검찰총장 이름을 넣은 거예요. 그랬더니 2위를 했답니다. 1위 이낙연, 2위 윤석열. 이거 보셨죠? 워낙 화제가 돼서. 어떻게 받아들이세요, 신 의원님?

    ◆ 신보라> 오죽하면 정의와 공정, 국민의 부름에 의해서. 국민이 불렀다, 윤석열을 정치권으로.

    ◇ 김현정> 국민이 불렀다. 이 여론 조사 보면서 그런 생각하셨어요?

    ◆ 신보라> 실은 검찰총장이 3권 분립이라고 본다면 굉장히 정치적 중립성을 중요시할 수밖에 없는 조직의 수장이기 때문에 저는 윤석열 총장이 그 여론 조사 결과 발표가 나온 직후에 나를 이 후보 명단에서 다음 조사 때는 반드시 빼달라라고 얘기했던 그 반응도 적절했다라고 생각은 합니다.

    하지만 워낙 검찰 대학살이 국민이 정말 어떻게 이렇게 하지라고 할 정도로 이렇게 심하게 검찰 대학살이 이루어지는 걸 보고 나서 이 윤석열 총장이야말로 어떻게 보면 진보 정권이든 보수 정권이든 그 어디에도 휘둘리지 않고 정의와 공정, 법치의 입장에서 이 나라를 생각하는 사람이지 않을까라고 하는 어떤 기대. 그런 기대가 국민께서 윤석열 총장을 정치권으로 불러들인 어떤 결과가 아니었나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 김현정> 민심의 반영이라고 보시는 거예요? 강훈식 의원님은 이 여론조사 어떻게 보셨어요?

    ◆ 강훈식> 저는 황교안 대표의 의문의 1패. 이게 본인이 대선 주자 야당의 제1번이었고 삭발도 하고 단식도 하고 대여 투쟁 강경하게 하고 이랬는데 윤석열 총장한테 밀린 거잖아요. 그게 완전 의문의 1패다. 저는 이렇게 이야기할 거 같고.

    오히려 윤석열 총장은, 생각해 봐야 될 것은 아까 이야기했습니다마는 검찰의 정치적 중립에 훼손된 것이다. 그러니까 국민들은 이미 훼손되게 보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검찰이 좀 신중을 기해야 될 것이다, 이후에 본인들이. 그러니까 소위 이미 정쟁 구도로 들어와버렸다는 거예요.

    ◇ 김현정> 프레임, 진영 속으로 들어왔다.

    ◆ 강훈식> 그렇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그래서 아마도 빼달라고 하신 것 같아요.

    ◇ 김현정> 본인이 원해서 들어간 건 아니잖아요, 여론 조사에.

    ◆ 강훈식> 아니니까요. 그런데 이미 국민들은 그렇게 보고 있다라는 반증이기도 하다라는 거죠. 그래서 그런 부분에 있어서 좀 더 신중한 행보, 더 신중한 판단들이 아마 요구될 거다. 이렇게 봅니다.

     


    ◇ 김현정> 프레임 속으로 들어왔다는 거 어떻게 생각하세요?

    ◆ 신보라> 그런데 결국 지금 이 검찰 대학살이 결과적으로는 저는 검찰을 정치 검찰화하고 있는 게 바로 문재인 정권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검찰이 검찰 그대로의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고 실은 검찰의 인사 권한이 대통령으로부터 완전히 독립되어 있다면 저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런데 어쨌든 어느 정권이 들어서건 그 정권의 친한 사람들로 라인업을 쭉 하고 이 정권에 반대하거나 혹은 다른 목소리를 내는 사람은 완전히 좌천시키고 이런 인사가 정권 때마다 반복된다면 그러면 지금 문재인 정권에서 이런 검찰 대학살을 해서 다 라인업을 했는데 어떤 정권이 또 바뀌게 되면 이 정권의 어떤, 이 검찰의 중립성, 공정성이라는 게 어떤 이유로 또 다른 인사를 하게 되면 그게 또 보복성 인사가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지금 그걸 만들어가고 있는 거죠. 정치 검찰, 정치적 프레임으로 검찰을 만들어가고 있는 게 저는 이 정권이라고 생각해요.

    ◆ 강훈식> 그런데 저는 그 부분은 약간 동의하기 어려운 게 처음에 검찰 인사 할 때 많은 언론에서 집단적 항명이 우려된다 이랬었어요.

    ◇ 김현정> 그랬었죠.

    ◆ 강훈식> 그런데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대학살이라고 표현하는 거에 비하면 우리 검찰들이 지금 차분하게 이걸 받아들이고 있다라는 거예요. 이거 무슨 말이냐 하면 합리적인 인사권이라고 하는 검찰 내부에서 보는 시각들도 있다는 겁니다. 물론 서운하다는 시각도 있을 수 있습니다마는 이걸 한쪽으로 몰아서 대학살인 것처럼 말하는 것은 저는 적절치 않다. 그리고 이전에 이런 경우에 집단 항명의 사태들이 일어났었던 걸 보면 지금 그거에 비하면 차분하게 이야기되고 있는 것이고 검찰은 수사권을 가지고 있고 또 대통령과 법무부 장관은 인사권을 갖고 있는 것이 우리 법 안의 체계인 것이니까. 법체계 안에서 진행되는 것에 대해서 대다수의 검찰들은 받아들이고 있는 것 아닌가, 검사들은. 저는 이렇게 해석하는 게 맞다고 봅니다.

    ◇ 김현정> 당 이야기로 가보죠. 일단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주말에 공개적인 글을 하나 올렸어요. '당이 저에게 좀 가혹한 것 같습니다. 예비 후보로라도 뛰게 해 달라. 경선이라도 좀 치를 자격을 달라' 이렇게 호소문을 이해찬 대표에게 올린 상황. 김의겸 전 대변인은 어떻게 하라는 게 당의 입장이에요?

    ◆ 강훈식> 정확하게는 지금 이게 당의 후보자 검증위에서 지금 계속 지연되고 있는 거거든요.

    ◇ 김현정> 똑 떨어진 결론이 안 나오는 거예요?

    ◆ 강훈식> 현재까지. 그런데 오늘은 마지막 회의를 한다는 거고. 그런데 이제 사실은 제가 사전 취재를 좀 해 보니 후보자 검증위에서는 현장 조사팀도 보내고 여러 조사를 다각도로 한 거예요. 그래서 이분의 부동산 차익보다, 실제로는 부동산의 시세 차익보다 기부한 금액이 더 많답니다. 그리고 이런 과정 속에서 불법 여부라든지 이런 것들은 다 소명이 됐답니다. 그런데 문제는 뭐가 남냐 하면 그렇다면 그러면 이건 해 줘야 되는 거 아니냐. 그런 거잖아요. 그런데 정무적 판단 지점도 남는 건 사실이에요. 그런데 그 후보자 검증위가 정무적 판단을 하는 위치는 또 아닌 거죠.

    ◇ 김현정> 정무적 판단이라 하면 그러면 김의겸 전 대변인이 억울할 것 같으니 해 줬다가 판세 전체가 흔들릴 거란 이런 이미지 이런 거 생각하시는 거예요.

    ◆ 강훈식> 그렇죠. 불법적인 상황은 없다라고 다 확인이 된 것 같아요, 제가 보니까. 그러니까 불법이라든지 이런 것들은 없고 또 이미 차익을 낸 만큼 본인이 기부했으니까 그런 것들은 다 문제가 없는 것 아니냐라고 볼 수 있는데 문제는 검증위가 그럼 문제가 없으니까 오케이. 이렇게 하기에는 또 정무적인 판단들도 있는 거거든요.

    다만 검증위가 정무적 판단을 할 건지 아니면 이 검증위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최고위원회가 의결을 해야 되는데 그 최고위원회가 정무적 판단할 건지. 또 최고위원회도 최고위원회대로 어려운 점이 있죠. 아무 법적인 문제가 없으니까 하자라고 했을 때 전체 선거판에 대한 이해나 이런 부분에 아마 있는 거다. 이렇게 볼 거 같습니다.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작년 12월 19일 전북 군산시청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현정> 한국당에서 어떻게 바라보고 계세요?

    ◆ 신보라> 그러니까 김의겸 전 대변인이 좀 그 글을 보니 참 애처롭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 김현정> '예비 후보로 받아들여주지 않아 45일째 군산 바닥을 표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쓰셨어요.

    ◆ 신보라> 그런데 어떻게 보면 이미 도덕적인 부분이든 이 정권이 얘기한, 주장해 온 어떤 부동산 규제에 정반대되게 부동산 투기를 해 온 그런 대변인의 입장에서는 이미 도덕성이랄지 이런 부분이 싹 무너졌다. 이미 그런 부분에 스크래치가 난 부분이 큰데. 그리고 이제 모든 것들을 자신의 부인의 탓으로 돌렸던 그 기억을 국민들은 다 갖고 계시는 거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민주당으로서는 그 정무적 판단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겁니다. 그리고 실은 당에 부담을 지우는 부분에 대해서 당이 너무한다라고 보기보다 이 당의 어떤 판단을 존중할 필요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들어요.

    ◇ 김현정> 투기라는 부분에 대해서 그런데 강훈식 의원은 당에서 쭉 보니까 불법적인 건 아니더라. 그리고 차액보다 오히려 더 기부했더라. 이건 어떻게 보세요?

    ◆ 신보라> 그러니까 후보로 출마하기 위해서 지금 면피성 행동을 계속해 왔던 거죠. 사실상 처음에 그 문제가 불거졌을 때 그 모든 것은 부인이 한 일이지 자기는 책임이 없다라고 발언을 해 왔었는데 이제 와서 쭉 감추고 있다가 후보 출마할 때쯤 되어서 이제 그걸 팔아서 시세 차익을 기부하겠다. 그래서 나에게 후보 자격을 달라. 이걸 누가 공감하겠습니까?

    ◇ 김현정> 투기다 이 말씀이신 거예요? 투기성 요소가 있다?

    ◆ 신보라> 투기성 요소도 있을뿐더러 그분에 대한 그간의 해명이나 행동이 전혀 이제 믿음직하지 못하는 거죠.

    ◇ 김현정> 강 의원님?

    ◆ 강훈식> 투기성 요소가 있는 거죠. 그건 그랬었는데 그런 것에 대한 본인이 반성하고 또 그게 문제가 됐었던 거죠. 그건 다 사실이라고 저는 보는 게 맞다고 봅니다. 다만 이제 그래서 불법이 있었느냐.

    ◇ 김현정> 아니다. 민주당에서 지금 그렇게 주장하고 이런 단계는 아니군요?

    ◆ 강훈식> 본인도 그런 거 아니라는 건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청와대 대변인도 사퇴한 거고. 다만 그래서 불법이냐. 예를 들면 합법이냐 불법이냐. 검증위는 그런 것들을 걸러내야 되는 거니까. 불법적 요소가 없다. 그리고 그러면 시세 차액에 대해서 국민적 반감이 있는 거 아니냐. 이것도 본인이 기부하겠다더라. 그러니까 사실 관계는 그겁니다. 다만 이 사실 관계를 가지고 이분에게 후보의 기회를 줄 거냐 말 거냐라는 문제는 정무적 판단의 영역이니까 그것들이 좀 구분돼서 보여지는 상황이고 아마 뭐 멀지 않은 시간에 결정이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 김현정> 어떻게 될 걸로 보세요?

    ◆ 신보라> 오늘이 아닐까요.

    ◆ 강훈식> 그건 제가 모르겠습니다.

    ◇ 김현정> 당의 인싸시잖아요.

    ◆ 강훈식> 상황은 제가 또 보고를 드리고. 그분들이 결정을 이제 하시겠죠.

    ◇ 김현정> 하여튼 김의겸 전 대변인이 민주당 안에서는 오늘 가장 핫한, 핫한 인물인 것 같고. 1명 더 있어요. 고민정 전 대변인은 주말에 결국 입당했죠?

    ◆ 강훈식> 네.

    ◇ 김현정> 입당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나경원 의원 지역구에 가서 맞붙느냐. 아니면 이수진 전 판사가 나경원 전 판사와 같은 전 판사끼리 붙느냐. 이런 얘기 오가던데 한국당에서는 어떻게 바라보고 계세요?

    ◆ 신보라> 동작구민들이 그분들을 어떻게 평가하실지 모르겠네요. 자신은 나경원 전 원내대표와 거의 급이 맞는 인사다라고 하는 생각을 갖고 계시는 것 같은데 우리 동작구민들께서 나경원 대표와 대적할 만한 상대다라고 인정해 주실지 잘 모르겠습니다.

    ◇ 김현정> 그 말씀은 한국당에서는 급이 안 맞는다고 보신다?

    ◆ 신보라> 네, 그러실 것 같습니다. 아니, 그리고 고민정 전 대변인이 어쨌든 정치적 역량을 평가받은 경험이 별로 없어요. 그러니까 유일한 경력이 이제 청와대 대변인이고 그전에 아나운서 경력이기 때문에. 청와대 대변인이 유일한 정치적 경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제 그간의 발언들을 보면 저는 국민의 민심을 대변하는 대변자가 되겠다고 하셨는데 민심과 오히려 괴리되어 있던 발언들을 굉장히 많이 쏟아냈다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뭐 '급이 맞지 않다.' 이렇게 평가절하하자는 것이 아니라 어쨌든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당시에도 위법 사항이 없어서 더 고민스러웠던 임명이었다. 이런 평가들. 그리고 나라 재정에 대한 문제를 얘기했을 때도 쌓아두면 썩어버리기 마련이다. 그리고 최근의 미투 사건으로 문제가 됐던 원종건 씨 영입 때도 당이 빠르게 조치를 했다며 자화자찬하는 그 모습들이 국민들이 생각하는 민심과는 굉장히 괴리되어 있는 발언이었다라고 보고요. 그런 발언들은 결국 자신의 생각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의 역량에 대해서는 좀 평가할 지점들이 분명히 있다라고 보는 거죠.

    ◇ 김현정> 강 의원님.

    ◆ 강훈식> 나경원 대표를 동작구에 숨긴다고 해서 숨겨지는 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나경원 대표가 물론 동작구민이 뽑겠죠. 그런데 이미 나경원 대표는 제1 야당의 원내 대표를 지난 1년간 해 왔고 국민들의 평가를 받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물론 투표는 동작구민들이 하시겠지만. 가령 예를 들면 지난 1년간 모든 예산안 또 추경 또 모든 법안에 대해서 반대. 심지어 필리버스터를 다 걸었고 또 그러고 나서도 패스트트랙에서도 다 반대하고 국회 내 선진화법을 무력화했던 나경원 대표 아닙니까? 그 부분에 대한 평가입니다.

    동작구민들이 투표하겠습니다마는 그걸 누가 동작구민들이 제1 야당의 대표를 동작구민 몇 명이 뽑는데 그분들이 볼 때는 이래요. 이렇게 볼 문제는 아니고 지난 1년간 제1 야당을 잘 이끌어왔다고 보는냐. 그리고 그런 것들이 합리적인 정치에 필요하다고 보느냐라고 물어볼 거라고 저는 보고요. 그런 의미에서 보면 다른 누구도 다 상대가 될 수 있을 거다. 국민이 평가하는. 동작도 저는 그걸 의식할 거라고 봅니다. 동작구민도 우리 동네에 필요한 사람을 뽑는 선거지만 동시에 제1 야당 대표가 이것을 얼마나 잘 이끌어왔느냐에 대해서 평가를 하는 거죠.

    그리고 소위 나경원 대표 임기 동안 한국당에 정말 많은 이야기가 있었어요. 일본과 가깝다 멀다. 이런 이야기부터 오만 이야기가 다 있었던 것에 대한 책임에 대한 저는 선거가 될 것이다. 이렇게 보는 거죠.

    ◇ 김현정> 그럼 아까 신보라 최고위원은 이수진 전 판사, 고민정 전 대변인과 급이 안 맞는. 그야말로 나경원 원내 대표는 월등히, 전 원내 대표는 좀 정치적으로 역량이 있는 인물이다라고 말씀을 하신 것에 대해서 강훈식 의원은 그렇지 않다라는 얘기를.

    ◆ 강훈식> 그렇죠.

    ◇ 김현정> 양쪽이 완전히 급을 다르게 보시는 거예요, 체급을. 어떻게 될지는...

    ◆ 강훈식> 그리고 제가 알기로는 고민정 이제 예비 후보들이라고 봐야 될까요. 고민정 전 대변인이나 이수진 전 판사가 당에 모든 걸 일임한 상태라고 알고 있어요. 그리고 본인들은 오히려 더 센 분이랑 하고 싶다라고 하고 있고.

    ◆ 신보라> 아무래도 그렇겠죠.

    ◇ 김현정> 더 센 급 붙여달라.

    ◆ 강훈식> 그런 정도의 의욕을 갖고 있다고 알고 있어서 그거는 아마 당이 좀 합리적인 판단을 하지 않을까. 이렇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오늘 급 얘기를 많이 하게 되는데 이제 시간이 1분밖에 안 남았어요. 한국당 얘기로 가야 하는데 한국당은 결국 보수 통합 문제가 여전히 뜨거운 거죠, 총선 앞두고?

    ◆ 신보라> 가장 중요한 이슈입니다.

    ◇ 김현정> 황교안 대표랑 유승민 전 대표가 이번 주에 만나서 담판을 한다 만다 얘기가 있던데 어떻게 돌아가고 있습니까?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새로운보수당 하태경 책임대표, 이언주 미래를 향한 전진4.0 대표, 박형준 혁신통합추진위원회 위원장, 장기표 국민의 소리 창당준비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3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혁신통합추진위원회 1차 대국민보고대회에서 "정권심파, 혁신과 통합"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윤창원기자

     


    ◆ 신보라> 어쨌든 이번 주 중에 소기의 결론을 내지 않으면 안 된다라고 하는 생각이 크고요. 그렇게 되면 저는 반드시 황교안 대표, 유승민 대표가 만나야 된다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만나야 된다. 지금 될듯 될듯 삐걱거리는 그 지점은 뭐예요? 뭐가 걸리는 거예요?

    ◆ 신보라> 글쎄요. 아무래도 어쨌든 가치의 통합이 굉장히 중요하고 이 통합이 그냥 단순한 보수 통합이 아니라 중도층까지를 함께할 수 있는 그런 개혁 보수 통합이기 때문에 우리가 어떤 통합의 모습을 보여드려야 국민들이 진정성을 느끼게 할 것이냐. 그 지점에 아마 논란이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고요.

    ◇ 김현정> 그 지점도 하나 있지만 결국은 좀 공천 지분에 대해서도. 얘기가 나올 수밖에 없는 거 아니에요, 총선 앞둔 통합에서?

    ◆ 신보라> 그런데 저는 만약 새보수당과의 신설 합당 당식으로 통합이 된다면 그분들이 공천 지분. 그러니까 내 지역의 공천을 확실히 달라라는 지분을 요구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경선을 통해서든 검증을 받게 한다는 거죠. 그리고 거기 있는 의원님들이 내 공천을 확실히 보장해 달라고 요구하실 분들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딱 공정하게 경선을 치러서 국민에게 검증받을 수 있는 정도를 무조건 보장해 달라는 것이겠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이번 주에 담판이 되느냐, 안 되느냐. 여기를 주목해서 보셔야 된다, 관전 포인트다 이 말씀. 여기까지 월요일의 정치 토크 두 분과 인사 나누죠. 더불어민주당의 강훈식 의원, 자유한국당 신보라 의원 두 분 고생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

    ◆ 강훈식> 고맙습니다.

    ◆ 신보라> 감사합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