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국민안전에 타협 없다…필요한 모든 조치 강구"



대통령실

    文 "국민안전에 타협 없다…필요한 모든 조치 강구"

    문 대통령 오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 종합 점검회의
    "우리 국민 어디에 있든 생명, 안전지키는 것이 국가의 당연한 책무"
    오늘 전세기 띄워 中우한 교민들 소개, 철저 대비 지시
    귀국자들 보호소 인근 주민들에 "이해와 협조를 당부…철저 관리 거듭 약속"
    "과도한 불안감, 막연한 공포와 단호하게 맞서야"
    "자신을 지키는 무기는 공포와 혐오가 아니라 신뢰와 협력"
    "가짜뉴스 중대범죄…경각심을 갖고 단호하게 대처"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국민안전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다"며 "모든 상황에 대비해야 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 취해야한다"고 밝혔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武漢)에서 시작돼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번지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현장 점검 이틀만에 대통령이 다시금 직접 나서 철저 대비를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정부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 종합 점검 회의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선제적 예방조치는 빠를 수록 좋고, 과하다 싶을 만큼 강력해야 한다"며 "정부와 지자체의 대응역량을 최대한 끌어올려 2차 감염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 일환으로 정부는 이날 중국 우한으로 전세기를 보낸다. 고립된 한국 교민들을 데려오기 위한 조치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 "오늘부터 중국 우한에 고립된 우리 교민 700여명의 귀국이 시작된다"며 "우리 국민이 어디에 있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현재까지 현지 교민 가운데 감염증 확진자나 의심환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교민들은 중국 정부와의 협의에 따라 검역 후 증상이 없는 경우에만 임시항공편에 탑승하고,귀국 후 일정 기간 외부와 격리된 별도의 시설에서 생활하며 검사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는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들의 수용을 반대하며 정부 관계자와 물리적 충돌까지 벌인 충북 진천군 혁신도시 주변 주민들을 염두해 둔 발언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 점검회의에 앞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임시생활시설이 운영되는 지역의 주민들께서 걱정하시지 않도록 정부가 빈틈없이 관리하겠다"며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리며, 불안해하시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거듭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이날 지역 주민의 불안 등 감염증에 의한 사회 불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맞서야 할 것은 바이러스만이 아니"라며 "과도한 불안감, 막연한 공포와 단호하게 맞서야 한다"고 했다.

    그는 "신종코로나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무기는공포와 혐오가 아니라 신뢰와 협력"이라고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사회 불안 진정을 위해 방역체계의 신뢰성을 저해하는 가짜뉴스 생산 유포에 대해 엄정 대응하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국민의 일상생활이 위축되거나 불필요한 오해와 억측이 생기지 않도록 필요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고, 신속하게, 국민의 시각에서 최대한 상세하게 공개하기 바란다"며 "특별히, 가짜뉴스에 대한 엄정한 대응을 강조한다"고 했다.

    이어 "아무리 우수한 방역체계도 신뢰 없이는 작동하기 어렵다"며 "확산하는 신종 감염병에 맞서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야 할 때 불신과 불안을 조장하는 가짜뉴스의 생산과 유포는 방역을 방해하고 국민의 안전을 저해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정부에 "가짜뉴스에 대해 각별한 경각심을 갖고 단호하게 대처해 주기 바란다"며 "언론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신종코로나를 빠르게 극복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정치권도 이 문제에서만큼은 정쟁을 자제해주시길 요청드린다"고 촉구했다.

    연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대처를 두고 비판을 쏟아내고 있는 야당에 대해서도 과도한 비판 자제와 협조를 당부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방역 역량을 가지고 있다"며 정부 역량을 믿고, 예방 행동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국민에게 부탁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감염증이 경제에 미치는 문제에 대해서도 철저한 대비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우려되는 부분이 과도한 경제 심리 위축"이라며 "불안감 때문에 정상적인 경제활동까지 영향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모든 부처가 경제상황 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각별히 당부드린다"며 "국내외 금융시장 불안, 수출·투자·소비 등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과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시했다.

    또 중국 진출 기업에 대해 문 대통령은 "중국 내 신종코로나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현지 진출 우리 기업들의 어려움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관계기관과 현지 기업, 경제단체들 간 소통 채널을 만들고,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세균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및 기획재정부장관, 유은혜 사회부총리 및 교육부장관, 강경화 외교부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 관계부처 국무위원들이 총 충돌했다.

    이날 회의 안건으로는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상황 보고 및 범부처 종합지원대책▲우한 교민 소개 및 지원 ▲우한 교민 임시 생활 시설 운영 및 지역사회감염예방 관리▲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경제적 영향과 대책 방안이 올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