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2019 한국게임대상 4파전…올해 최고의 게임은?



IT/과학

    2019 한국게임대상 4파전…올해 최고의 게임은?

    올해 국내 최고의 게임을 가리는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이 가까워 오면서 어떤 작품이 대상에 오를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지스타2019' 전야제 행사격인 '2019 대한민국 게임대상'은 내달 13일 부산 신세계 센텀시티 문화홀에서 본상 심사위원회 심사(60%), 전문가 투표(20%), 네티즌 투표(20%)를 합산해 최종 선정된다.

     

    지난 23일 열린 게임대상 1차 심사 결과, 본상에 PC온라인게임 1개, 모바일게임 9개, 콘솔패키지게임 2개 등이 최종심사에 올랐다. 유저들이 직접 참여하는 인기상의 경우 8개가 각축을 벌인다.

    유력 대상(대통령상) 후보로는 스마일게이트의 PC MMORPG '로스트아크', 넥슨의 모바일 MMORPG '트라하', 넷마블의 모바일 MMORPG '블래이드 & 소울 레볼루션', 카카오게임즈의 모바일 MMORPG '달빛조각사'가 꼽힌다.

    올해 대상은 의견이 분분하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국내외 유명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작품들이 다수를 차지하면서 작품성이 높아진 반면, 시장을 독주한 신작 게임이 없어 우열을 가리기 힘들다는 평가가 나온다. 2년 만에 PC 게임(로스트아크)이 유력후보에 등장한 것도 이례적이다.

    온라인 PC게임 '로스트아크'는 공개 4년 만인 2018년 11월 출시돼 동시접속자수 35만이라는 기록을 세우며 PC 온라인게임의 부활을 알린 정통 온라인 MMORPG 게임이다. 6개월간 PC방 이용시간 점유율 상위 5위권을 유지하며 흥행에도 성과를 올렸다.

     

     

    넥슨의 '트라하'는 개발비 200억원을 투입한 초대형 모바일 MMORPG라는 수식어를 얻은 작품이다. 전투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클래스 전환이 가능한 '인피니티 클래스' 시스템을 도입해 주목을 받았고, 익숙한 자동전투 대신 이용자 참여의 수동전투를 강조해 차별화를 시도했다. 구글 매출순위 2위까지 등극했지만 초반 인기를 제외하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PC MMORPG '블래이드 & 소울'을 모바일로 재해석한 '블래이드 & 소울 레볼루션'은 넷마블이 가장 앞세우는 작품이다. '리니지2 레볼루션' 못지 않은 높은 매출순위를 유지하면서 이용자들의 호응을 이어가고 있다.

    카카오게임즈의 '달빛조각사'는 동명의 웹소설 IP를 활용한 색다른 작품으로 웹소설을 게임으로 완전히 재해석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가장 최근에 출시된 게임으로 초반 버그로 이용자들의 비난을 받기도 했지만 파스텔톤의 분위기와 귀여운 캐릭터가 어우러진 게임으로 매출 상위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이 외에도 '일곱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쿵야 캐치마인드', 'BTS 월드'. VR 게임 '포커스 온유' 등이 주목을 받았다.

    콘솔패키기게임 부문에서는 중세 배경 액션 어드벤처를 VR로 재현한 '로건 : 더 시프 인 더 캐슬', 크래프톤의 로그라이크 RPG 장르 '미스트오버'는 글로벌 시장에서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대상인 대통령상은 트로피와 상금 1천만원, 최우수상인 국무총리상은 트로피와 상금 500만원이 수여된다. 11월 12일 최종심사를 마치며 13일 본상, 인기게임상 등 총 15개 부문 22개 분야의 시상이 진행된다. 작년 대상에는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이 차지했다.

     


    ▣ '2019 대한민국 게임대상' 최종심사 후보작품

    로스트아크 / PC온라인게임 / 스마일게이트
    BTS 월드 / 모바일게임 / 테이크원컴퍼니
    달빛조각사 / 모바일게임 / 엑스엘게임즈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 모바일게임 / 체리벅스
    일곱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 / 모바일게임 / 퍼니파우
    창세기전 : 안타리아의 전쟁 / 모바일게임 / 엔드림
    쿵야 캐치마인드 / 모바일게임 / 넷마블엔투
    크레이지 아케이드 BnB M / 모바일게임 / 넥슨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 모바일게임 / 넷마블네오
    트라하 / 모바일게임 / 모아이게임즈
    로건 : 더 시프 인 더 캐슬 / 콘솔패키지·아케이드·보드게임 / 스마일게이트
    미스트오버 / 콘솔패키지·아케이드·보드게임 / 크래프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