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탈리아 핵융합장치 초전도 선재 제작 사업 수주 성공…430억 규모



대전

    이탈리아 핵융합장치 초전도 선재 제작 사업 수주 성공…430억 규모

    국내 기업 KAT-국가핵융합연구소 협력

    핵융합 실험 장치용 초전도 선재. (사진=국가핵융합연구소 제공)

     

    국내 기업이 해외 핵융합실험장치의 초전도 선재 제작 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14일 국가핵융합연구소에 따르면 대전에 있는 ㈜KAT(이하 KAT)가 이탈리아에서 개발하는 토카막형 핵융합실험장치 DTT(Divertor Tokamak Test Facility)의 초전도 선재 제작 사업 수주에 성공하며 계약을 체결했다.

    수주 규모는 430억 원 상당으로 KAT는 내년 7월부터 2022년 2월까지 초전도 선재 55t을 이탈리아 ENEA(DTT 프로젝트 주관 연구소)로 납품할 계획이다.

    토카막형 핵융합실험장치는 태양에서 일어나는 핵융합 반응을 만들기 위해 1억도 이상의 초고온 플라스마를 강력한 자기장을 이용해 가둬야 한다. 강력한 자기장을 형성할 수 있는 초전도 자석을 만드는 선재는 토카막 장치 건설을 위한 가장 핵심 기술 중 하나다.

    DTT에 적용하는 초전도 선재는 기존 ITER에 사용한 선재와 동일한 직경을 유지하되 ITER 선재 대비 20% 높은 통전 특성을 요구한다.

    또한 총 55t에 달하는 TF자석(토로이달 자석)용 초전도 선재는 전체 초전도 선재 중 가장 비중이 높아 다른 여러 부품보다 먼저 납품이 이뤄져야 한다.

    초전도 선재 제작 분야 세계 최고 수준 기술을 보유 중인 KAT는 2006년 국내에서 개발한 초전도 핵융합연구장치 '케이스타'(KSTAR)와 국제핵융합실험로 '이터'(ITER) 초전도 선재 제작에 참여했다.

    정기정 ITER 한국사업단장은 “이번 수주는 핵융합 관련 최첨단 제작 기술이 유지 발전될 수 있도록 국내 산업체에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