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강 태풍 '하기비스' 일본 강타 예상…한반도 영향 가능성도



사건/사고

    최강 태풍 '하기비스' 일본 강타 예상…한반도 영향 가능성도

    기상청 "올 들어 발생한 태풍 중 강도·규모 가장 크게 발달 가능성 높아"
    9~10일쯤 우리나라 영향 여부 구체화 전망

    (그래픽=연합뉴스)

     

    괌 동쪽 해상에서 북상 중인 제19호 태풍 '하기비스'(Hagibis)가 일본 규슈 남단 방향으로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올 들어 발생한 태풍 중 가장 강도가 세고 규모가 커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다.

    7일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하기비스는 이날 오전 9시 기준 괌 동쪽 약 550km 부근 해상에서 서북서 방향으로 시속 27km로 이동중이다. 중심기압은 965hPa(헥토파스칼),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초속 37m(시속 133km)로 '중형'급이다.

    기상청은 "29~30도의 고수온 해역과 상하층 간 바람 차이가 없는 지역에서 서북서진하며 계속해서 매우 강하고 빠르게 발달할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 들어 발생한 태풍 중 가장 강하고 크게 발달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하기비스는 11~12일쯤 일본 오키나와 부근까지 진출한 뒤 북동쪽으로 방향을 전환해 일본 규슈 남단 쪽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측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하기비스의 예상 경로와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9일 오전 9시쯤 괌 북서쪽 약 830km 해상에 위치할 때는 초속 53m, 10일 오전 9시쯤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약 990km 해상에 있을 때는 초속 55m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11일 오전 9시쯤 오키나와 동남동쪽 약 610km 해상에서는 초속 53m, 12일 오전 9시쯤 오키나와 동북동쪽 약 520km 해상에서는 초속 50m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 관계자는 "일본 규슈지역 부근으로 이동할 때 태풍의 강도나 규모가 커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며 "진로의 변동이 조금 작아지는 주중반(9~10일)에 우리나라 영향 여부가 구체화 될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